사진은 기사와 무관함.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은 기사와 무관함. /사진=게티이미지뱅크
20살 성인이 되자마자 부모님에게 생활비를 다달이 요구받고 있다는 여성의 사연이 전해지자 네티즌의 갑론을박이 펼쳐졌다.

지난 27일 소셜미디어(SNS) 등에 따르면 올해 20살이 됐다고 밝힌 A씨는 최근 온라인상에 '엄마가 성인이 됐으니 생활비를 내랍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게재했다.

A씨의 글에 따르면 대학 진학은 하지 않은 A씨는 현재 주 2~3회 아르바이트하고 있으며 앞으로 정식 직장을 구해 돈을 모으고, 그 돈으로 독립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A씨가 아르바이트로 번 돈으로 독립하고 곧 정식으로 취업할 것이라고 부모님께 말하자 뜻밖의 답이 돌아왔다고 한다.

A씨는 "엄마가 갑자기 저에게 앞으로는 제가 번 돈으로 생활비를 내라고 했다"라며 "다 큰 자식을 언제까지 뒷바라지해야 하냐고, 생활비를 주는 게 당연한 거 아니냐고 말하더라"고 토로했다.

그는 "다달이 얼마를 줘야 하는지 묻자 한 달에 30만원은 내야 한다고 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독립까지 서두르라고 요구했다"고 적었다.

A씨는 "당장 3만원도 큰돈인데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지 막막하다. 부모님께 손 벌리는 제 모습을 보면 나이만 먹었지 아직 철이 덜 든 것 같아 마음이 무겁다"고 했다.

그러면서 "마지막으로 엄마와 어떤 식으로 대화를 나눠야 할지 고민해 봐야겠다"라며 "엄마가 원하시는 30만 원을 매달 드려야 하는 건지, 다른 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하다”고 질문했다.

해당 사연에 네티즌의 의견은 크게 갈렸다. 주로 성인이라면 당연히 드려야 한다는 의견과 이렇다 할 벌이가 없는 아르바이트생에게 30만원은 과하다는 의견이 팽팽히 맞섰다.

한편, 지난해 9월 KB국민카드와 카카오페이가 '부모님 추석 용돈'과 관련해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부모님께 드리는 용돈 금액으로 10만~30만원을 응답한 이들이 74%였으며 10만원 미만으로 응답한 이들은 7%였다. 30만원 이상은 19%였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