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아이오닉 6. 사진제공=현대차그룹
현대 아이오닉 6. 사진제공=현대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이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 충돌 평가에서 최고 안전성을 입증했다.

현대차그룹은 IIHS가 26일(현지시간) 발표한 충돌평가에서 6개 차종이 최고 안전성 등급인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TSP+)'에, 10개 차종이 '톱 세이프티 픽(TSP) 등급에 각각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TSP+ 등급에는 현대차 아이오닉6, 코나 2개 차종과 제네시스 G80 전동화 모델, GV80·GV60 등 3개 차종, 기아 텔루라이드가 이름을 올렸다.

TSP 등급을 받은 차종은 △아반떼(현지명 엘란트라) △아이오닉 5 △투싼 △팰리세이드 △싼타크루즈 등 현대차 5개 차종과 △G90 △G80 △GV70 △GV70 전동화 모델 등 제네시스 4개 차종, 기아 스포티지 등이다.

IIHS는 매년 미국 시장에 출시된 차량의 충돌 안정 성능과 충돌 예방 성능을 종합 평가해 결과를 발표한다. 특히 이번에 발표한 충돌평가는 뒷좌석 탑승객 보호와 보행자 충돌 방지 시스템에 엄격한 기준이 적용돼 우수 등급을 획득하기가 종전보다 어려워졌다.

전면 충돌 평가에는 뒷좌석 더미(인체 모형)가 추가로 배치돼 전방 충돌 시 뒷좌석 승객의 상해 가능성을 점검한다. TSP+ 획득을 위해서는 양호함(acceptable) 등급 이상을 받아야 한다.

측면 충돌 평가는 양호함 등급 이상을 받으면 TSP를 받을 수 있었지만, 올해부터 TSP와 TSP+ 모두 '훌륭함(good)' 등급이 필요하다.

TSP+ 등급을 받기 위해서는 △전방 스몰 오버랩 △전면 충돌 △측면 충돌 등 총 3개 충돌 안전 항목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훌륭함'을 획득해야 한다. 또한 주·야간 전방 충돌방지시스템 테스트(차량과 보행자)에서 '양호함' 이상의 등급을, 전조등 평가는 차량의 전체 트림에서 '양호함' 이상 등급을 받아야 한다.

데이비드 하키 IIHS 회장은 "올해 TSP+/TSP 수상 차종들은 단연 돋보인다"며 "차량 탑승객은 물론 취약한 보행자까지 최고 수준으로 보호해준다"고 평가했다.

브라이언 라포트 현대차·기아 글로벌 최고 안전 및 품질 책임자는 "강화된 IIHS 충돌 테스트에서 최고 수준의 안전성을 입증받아 자랑스럽다"며 "현대차그룹은 항상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차량 탑승객과 보행자 모두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용현 한경닷컴 기자 yong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