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부산서 산재 사망사고 9건…"실무적 도움과 안전문화 확산 노력"
김준휘 부산고용노동청장 "영세 사업장 재해예방 갖추도록 지원"
"최근 부산에서 중대재해 사망사고가 잇달아 발생해 큰 책임감과 위기감을 느낍니다.

영세한 사업장까지도 재해 예방 시스템을 갖추도록 모든 행정력을 동원하겠습니다.

"
김준휘 부산고용노동청장은 28일 부산지역 산업현장에서 사망사고가 잇따르는 것과 관련해 예방 시스템 구축을 강조하며 이렇게 말했다.

부산에서는 올해 들어서만 9건의 산업재해 사망사고가 발생했다.

김 청장은 "산업 현장에서 사망사고가 발생하는 원인은 안전에 대한 사업주의 리더십과 의지 부족, 미비한 유해·위험 발굴 등이 있다"며 "특히 사업주 입장에선 수익과 효율성을 중시하다 보니 안전과 관련해 예산을 투입하거나 장비를 갖추는 데 부담스러워하는 부분이 있다"고 평가했다.

김 청장은 "산업안전보건공단과 협력해 실무적인 도움을 주는 한편 캠페인, 교육, 간담회 등으로 안전을 우선시하는 문화가 현장에 스며들도록 하겠다"며 "특히 사고가 자주 일어나거나 사내 하청을 보유한 사업장, 소규모 취약 업종 사업장을 상대로 관리 감독자 특별 교육을 실시하겠다"고 덧붙였다.

김준휘 부산고용노동청장 "영세 사업장 재해예방 갖추도록 지원"
최근 부산에서는 확대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을 위반한 사망사고가 전국에서 처음으로 발생했다.

김 청장은 "영세한 기업일수록 안전을 예방하고 현장을 관리하기 어려워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며 "인프라가 부족한 중소기업에 대한 중대재해 예방 지원과 대응책 마련을 최우선으로 두고 관련 유관기관과 긴밀한 소통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는 50인 미만 사업장의 중대재해 예방 역량을 높이기 위해 '산업안전 대진단'을 실시해 맞춤형 지원과 안전 수준을 개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근로감독관으로 공직에 입문한 김 청장은 직접 현장에서 근무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부산·울산·경남의 노사관계 안정과 산업재해 예방에 힘쓸 예정이다.

그는 "노사단체와 자치단체 등과 긴밀히 소통하며 주요 고용 노동 정책을 충분히 설명하고 협력해 나가겠다"며 "갈등 속에서 대화와 타협으로 상생하는 노사 문화가 정착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