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장관, 경제위원장에 "한국기업, 투자 상응 인센티브 받도록 해달라"

美백악관 "美 진출한 한국기업, 공급망 강화·일자리 창출 기여"
레이얼 브레이너드 미국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 위원장은 27일(현지시간) "미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과 한국에 진출한 미국 기업이 양국 간 더욱 강력한 공급망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고, 미국 진출 한국 기업은) 미국 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기여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브레이너드 위원장은 이날 백악관에서 방미 중인 조태열 외교부 장관을 만나 "양국이 계속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자"라면서 이같이 말했다고 외교부가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조 장관은 "미국 정부가 반도체과학법,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등 경제정책 이행 과정에서 한국 정부와 긴밀히 협의한 덕분에 양국에 모두 이익이 되는 결과를 얻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한국 기업들이 미국 내 투자 규모와 기여 수준에 상응하는 대우와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도록 미국 정부 차원의 각별한 배려와 협조를 해달라"고 말했다.

조 장관은 또 "한미동맹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을 바탕으로 양국간 경제협력이 대폭 확대·강화되고 있다"면서 "글로벌 복합위기에 함께 대응하고 경제 안보를 강화하기 위한 한미 간 협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브레이너드 위원장은 "한미동맹이 군사안보 분야를 넘어 경제안보와 첨단기술 분야로까지 확대되면서 양국이 최근 전 지구적으로 심화하고 있는 정치·경제적 불확실성에 함께 대응해 나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美백악관 "美 진출한 한국기업, 공급망 강화·일자리 창출 기여"
한편 조 장관은 지난 24일 토마스 번 코리아 소사이어티 회장에 이어 이날 한미경제연구소(KEI)의 스콧 스나이더 차기 소장 및 캐슬린 스티븐스 전 소장과 각각 만났다.

조 장관은 이 자리에서 "한국이 한반도를 넘어, 역내 및 전 세계 자유, 평화, 번영에 기여하는 글로벌 중추 국가로서 역할과 기여를 지속 확대해 나갈 것"이라면서 "이를 위해 한미동맹 및 한미일 간 긴밀한 공조는 물론 주요 7개국(G7)과의 연대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번 회장은 "한미관계가 안보를 넘어 문화, 인적교류 등 다방면으로 발전하고 있다"라면서 "한미관계와 한국에 대한 미국 내 지지를 제고하는 한편 G7 협력을 포함한 국제사회 내 한국의 기여가 적극 평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보도자료에서 "미국 전문가들은 윤석열 정부 들어 한미관계가 역대 최상으로 발전하고 있다고 평가하며 한미동맹 강화에 대한 우리 정부의 확고한 의지에 신뢰를 표했다"고 평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