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지재권종합지원실 설치, 해외IP센터 11개국→40개국 확대
특허청, 수출기업 지재권 상담·법률서비스 지원 강화
특허청은 우리나라 수출기업들의 지식재산권 관련 어려운 점을 해결하기 위한 상담·법률서비스 지원을 강화한다고 26일 밝혔다.

특허청은 한국지식재산보호원 내에 해외지재권종합지원실을 신설해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애로사항을 상담할 수 있도록 창구를 개설했다.

해외에 진출했거나 진출 예정인 중소·중견기업들이 해외에서 지재권과 관련해 어려움을 겪는 경우 대표번호(1600-9099)나 이메일(ipcenter_help@koipa.re.kr)로 문의하면 된다.

코트라나 한국무역협회 등 수출기업 지원 기관들이 국내 기업들의 수출 지원 과정에서 해외 지재권 애로사항을 알게 된 경우, 해외지재권종합지원실로 관련 내용을 전달하면 신속하게 처리하고 지원할 예정이다.

해외지식재산센터(옛 IP-DESK)를 통한 현지 지재권 애로 상담 및 법률서비스 지원도 강화된다.

올해부터 해외지식재산센터는 보다 많은 국가에 있는 우리 기업을 신속 지원하기 위해 하나의 센터가 주변 국가를 포괄 지원하는 광역형으로 전환된다.

변호사·변리사 등 전문인력을 센터에 배치해 중소·중견기업의 현장 지원을 강화한다.

이를 통해 40개국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이 센터 전문인력 및 현지 로펌을 통해 상시적인 지재권 상담 및 법률 조언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이달 말부터는 수출기업들의 해외 지재권 출원 및 분쟁 대응을 위한 법률의견서·피해 조사 등에 드는 비용을 지원해주는 법률서비스 지원사업도 개시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