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부모·환자 부양 가정 등 소득·장애 무관 지원 가능
선별주의→보편복지 추구 "고령화·저출생 해소 일조"
[톡톡 지방자치] 간병·청소·식사 도움 손길…광주다움 통합돌봄
"아기들은 예고하고 아프지 않잖아요.

갑자기 휴가를 내거나 간병인을 찾는 것도 막막했는데 너무 큰 도움을 받았죠."
광주에 사는 김모(41)씨 부부는 지난해 복직 후 두 살배기 쌍둥이가 병원 입원을 반복해 간호 문제로 매번 진땀을 뺐다.

번갈아 가며 짧게 휴가를 내거나 김씨 어머니의 도움을 받았으나 어머니까지 편찮으시자 지난해 10월 처음으로 돌봄콜(☎ 1660-2642)을 이용하게 됐다.

광주시가 지난해부터 시행 중인 '광주다움 통합돌봄'은 재산·연령·장애 여부와 상관없이 이용할 수 있는 보편 복지를 표방한다.

부모가 갑자기 아파서 아이를 보육할 사람이 필요할 때나 홀로 살다가 다쳐서 누군가의 부축을 받아 병원에 가야 할 때 등 도움이 필요한 순간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거동이 불편하거나 돌볼 가족이 없어 집 청소, 식사 지원, 병원 동행 등이 필요한 주민 중 기준 중위소득 90% 이하는 광주시가 비용(1인 연간 150만원 이내)을 전액 지원하고, 90% 초과자는 비용을 본인이 부담하면 된다.

갑작스러운 사고나 질병 등 긴급 위기 상황이면 중위소득 120%까지는 광주시가 전액 지원하고 초과 주민은 본인이 자부담하면 된다.

김씨 부부는 26일 "비용도 부담이지만 급하게 어디에 도움을 청해야 할지 몰랐는데 전화 한 통화로 입원 아동 돌봄 선생님과 연결이 돼 마음이 놓였다"며 "5일 동안 큰 도움을 받았고 시에서 운영하니 더 안심됐다"고 전했다.

[톡톡 지방자치] 간병·청소·식사 도움 손길…광주다움 통합돌봄
광주다움 통합돌봄은 시행 첫해부터 큰 반향을 일으키며 국내외 도시들의 벤치마킹 대상으로 성장했다.

지난해 4월 1일 서비스를 시작한 후 연말까지 9천여명이 돌봄 서비스를 받았고 54개국 198개 도시(인구 100만명 이상)가 330개의 우수정책을 가지고 경쟁한 '제6회 광저우 국제도시 혁신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광주시는 통합돌봄 체계를 강화해 '고독사 없는 광주'를 만들어 나갈 방침이다.

올해는 기존 통합돌봄 제도 지원 비용을 확대할 뿐 아니라 이웃과 단절된 주민을 찾아 사회관계망을 형성하는 활동에 주력한다.

고독사 위험군을 의무 방문 대상자에 포함해 선제적으로 관리하고 거점형 마을공동체 돌봄을 추진해 사회적 고립을 줄여간다.

각 행정복지센터 공무원 360여명이 75세 이상 노인 장기 요양 등급 대상자, 중증 장애인, 기초생활수급 대상 1인 가구, 의료비 과다 지출 가정, 고독사 위험군을 의무 방문한다.

전기·상수도·도시가스 검침원 등과 협업해 1인 가구의 이상 징후를 확인하고 장기적으로 광주가 보유한 정보통신기술(ICT) 움직임 센서와 인공지능(AI) 보이스봇 통화를 활용할 방침이다.

각 자치구에서도 1인 가구를 위한 커뮤니티 센터와 마을 밥 카페를 운영할 예정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복지 제도의 틈새를 메우는 것을 넘어 저출생과 고령화 해소에 일조한다는 생각으로 역점을 두어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