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아이유 /사진=이담엔터테인먼트 제공
가수 아이유 /사진=이담엔터테인먼트 제공
가수 아이유(IU)가 새 미니앨범으로 '믿고 듣는 아티스트'의 귀환을 알렸다.

아이유는 지난 20일 오후 6시 6번째 미니앨범 '더 위닝(The Winning)'을 발매함과 동시에 전곡이 멜론 TOP 100및 HOT 100, 지니, 벅스 등 주요 실시간 음원차트 1위와 상위권을 모두 단숨에 장악하며 줄 세우기에 들어갔다.

멜론 TOP 100은 선공개곡인 '러브 윈스 올(Love wins all)'이 부동의 1위를 유지해 리스너들의 모든 이목이 집중됐으며, 더블 타이틀인 '쇼퍼(Shopper)'와 '홀씨', 수록곡인 'Shh..'와 '관객이 될게(I stan U)' 모두 초고속 상위권에 안착했다.

글로벌에서도 아이유 컴백을 향한 관심이 뜨겁다. 아이튠즈 톱 앨범차트(21일 기준)에서 브라질, 덴마크, 홍콩, 인도네시아, 이스라엘, 마카오, 말레이시아, 모리셔스, 멕시코, 몽골, 필리핀, 카타르, 스리랑카, 태국, 베트남 등 15개 지역에서 1위를 기록했다.

유튜브 인기 급상승 음악 섹션에도 '홀씨'가 1위로 올랐고, '쇼퍼'는 공개 직후 상위권에 새롭게 안착해 눈길을 끌었다.

소속사 이담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아이유는 약 2년 2개월 만에 발매한 이번 앨범의 프로듀서로서 오랜 시간 진두지휘하며 세밀하게 준비했다.

더블 타이틀곡 모두 그녀의 오랜 음악적 파트너이자 '레옹', '스물셋', '삐삐', '스트로베리 문' 등 다수의 메가 히트곡 작업에 함께했던 이종훈 작곡가와 이채규 작곡가가 다시 뭉쳤다. 여기에 아이유가 전곡 작사에 참여했으며, 피처링과 스페셜 내레이터·뮤직비디오 연출과 출연진까지 초호화 군단이 힘을 보탰다.

한편, 아이유는 미니앨범 발매를 시작으로 오는 3월 2~3일과 9~10일 서울 송파구 KSPO DOME에서 '2024 아이유 허 월드 투어 콘서트 인 서울(2024 IU H.E.R. World Tour Concert IN SEOUL)'을 개최한다. 총 18개 도시를 방문해 국내외 유애나를 가까이서 만날 계획이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