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재일·엄태영 "하위 20% 해당 허위사실 유포…법적 대응"
이종배 의원 측 "사실무근 흑색선전 퍼져" 선관위 신고

22대 국회의원 선거 관련 여야의 후보자 공천 작업이 한창인 가운데 충북지역 현역의원의 당내 평가를 둘러싸고 확인되지 않은 루머가 나돌아 곳곳에서 신경전이 벌어지고 있다.

'페널티 받는 현역의원 누구?' 루머에 충북 곳곳 신경전(종합)
청주 청원 선거구에서 6선에 도전하는 더불어민주당 변재일 의원 측은 20일 기자들에게 알림 문자메시지를 통해 "민주당 의원평가 하위명단과 관련해 사실이 아닌 내용이 유포되고 있다"고 알렸다.

그러면서 "변 의원은 당 의원 평가에서 하위 20% 대상 관련 어떠한 통보도 받은 바 없다"며 "허위 사실을 공표하거나 배포할 목적으로 명단을 소지하는 경우, 공직선거법 250조 '허위사실공표죄'로 처벌받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지난 19일부터 자체 평가에서 하위 20%에 속한 의원들에게 결과를 개별 통보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하위 20%' 현역 의원들은 경선을 하더라도 점수의 20∼30%가 깎이는 페널티가 적용된다.

현재까지는 변 의원을 비롯해 충북지역 현역인 도종환(청주 흥덕), 이장섭(청주 서원), 임호선(증평·진천·음성) 의원 가운데 하위 20%에 속한 게 확인된 의원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수일 전부터 변 의원이 이에 들었다는 출처 불명의 SNS가 나돌자 변 의원 측이 공개 대응에 나섰다는 후문이다.

변 의원 측은 '악성 루머' 유포자가 확인되면 강력 법적대응에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제천·단양 선거구에서 재선을 노리는 국민의힘 엄태영 의원도 변 의원과 비슷한 상황이 벌어졌다며 반발하고 있다.

엄 의원 측은 이날 자료를 내 "엄 의원이 의정활동 평가 하위 20%에 포함됐다는 허위사실이 지역에서 돌고 있다"면서 "이런 '가짜뉴스'를 통한 선거교란 행위에 대해 강력한 법적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전했다.

'페널티 받는 현역의원 누구?' 루머에 충북 곳곳 신경전(종합)
충주에서는 의원 평가와 관련해 경선 경쟁자간 갈등이 불거졌다.

3선의 국민의힘 이종배 의원 측은 경선 상대인 이동석(전 대통령실 행정관) 예비후보 선거캠프에서 허위사실을 유포했다며 선거관리위원회에 신고한 것으로 확인됐다.

신고 내용은 이 예비후보 측이 '이 의원은 단일 지역구 3선 이상으로 득표율 15% 감점과 현역 페널티로 최대 20% 등 감점을 안고 경선에 나서지만, 이 후보는 청년 가점으로 15%의 가점을 얻고 시작한다'는 내용의 기사를 인용한 문자메시지를 배포했는데, 이는 사실과 다르다는 것이다.

이 의원 측은 동일 지역구 15% 감점은 맞지만, 현역 페널티 20% 감점은 해당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해당 기사는 현재 이 의원 측의 항의로 20% 감점 부분이 삭제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의원 측 관계자는 "경선 결정 발표 이후 마치 현역 의원이 큰 페널티를 받는 것처럼 흑색선전이 퍼져 이를 바로잡기 위해 선관위에 조사를 의뢰한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이 예비후보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기사가 수정되기 전 보도된 내용 그대로를 인용 배포한 것이고, 당시 선관위에 기사를 인용해도 문제없다는 답변을 받은 바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