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부산대병원 전공의 100명도 사직서 냈다…의료대란 현실화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정부의 의대 증원 방침에 반발한 전국 병원 전공의가 잇따라 사직서를 제출하는 가운데, 부산에 있는 대학병원 전공의도 사직서를 제출했다. 집단 사직이 속출할 경우 병원 현장은 혼란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예상돼 부산시와 각 대학병원은 대책 마련에 나섰다.

    부산대병원 전공의 100명 사직서…'대혼란' 예상

    사진=뉴스1
    사진=뉴스1
    19일 부산시와 의료계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부산대병원 소속 전공의 100여명이 개별적으로 사직서를 제출했다.

    병원 측은 이들이 내일부터 본격적으로 출근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부산대병원은 부산지역 주요 수련병원으로, 인턴 60명과 레지던트 184명이 근무 중이다.

    동아대병원 전공의 10여명도 이날 오전 사직서를 병원에 담당 부서에 제출하려 했으나 병원 측에서 이를 반려했다. 현재 동아대병원에는 인턴 33명과 레지던트 111명 등이 근무한다.

    전공의 집단행동이 본격화하면서 이들이 자리를 비울 경우, 병원 현장에서는 새로운 환자를 받거나 수술을 진행하는 데 큰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전공의는 교수의 수술과 진료를 보조하고, 입원 환자 상태를 점검하는 등 각 병원에서 주요한 업무를 맡고 있다.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새로운 환자를 받거나 수술을 진행하기 어렵게 될 것이라는 게 병원 측의 설명이다.

    특히 희소 질환의 경우 규모가 큰 대학병원에서 주로 치료하기 때문에 전공의의 공백이 더 크게 느껴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일부 대학병원들은 이날 새로운 환자를 받지 않거나 수술 일정을 조정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선다.

    부산시도 부산의료원, 부산보훈병원, 동남권원자력의학원, 부산대병원 등 4개 공공병원에 대해 진료를 연장하도록 하는 등 비상 대책 마련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김세린 한경닷컴 기자 celine@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포토] 사직서 들고…

      18일 서울의 한 대학병원 전공의가 사직서를 들고 걸어가고 있다. 서울대병원 서울아산병원 세브란스병원 삼성서울병원 서울성모병원 등 ‘빅5’ 대학병원 전공의들이 집단 사직서를 내고 20일 오전 6...

    2. 2

      "모두 정부탓"이라는 의협…日, 의사 4.3만명 늘려도 집단행동 없어

      일본·독일·프랑스·미국…. 의료 수요 증가로 최근 의대 증원에 나선 국가들이다. 인구 고령화 등의 영향으로 의료 수요는 꾸준히 늘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건강권에 ...

    3. 3

      반려견과 산책 중 날아온 '무쇠 촉 화살'…경찰, 용의자 추적 중

      청주에서 늦은 밤 반려견과 산책하던 여성 주변으로 화살이 날아와 경찰이 화살을 쏜 남성 2명을 추적 중이다.8일 청주청원경찰서에 따르면 지난 7일 오후 11시 40분께 청주시 상당구 청소년광장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더니 옆에 화살이 꽂혔다"는 신고가 접수됐다.신고자는 50대 여성 A씨로, 당시 그는 반려견과 산책하던 중 돌 같은 게 탁 부딪히는 것 같은 강한 소리에 주변을 둘러보니 화단에 화살이 꽂힌 것을 발견하고 경찰에 신고했다.화살은 강아지로부터 1.5m, A씨로부터 2.5m 거리의 광장 화단에 꽂힌 것으로 파악됐다.발견된 화살은 길이 80㎝, 화살대는 플라스틱 재질이지만 무쇠로 된 화살촉이 달려있어 살상력이 있는 양궁용 화살로 경찰은 추정하고 있다.경찰은 인근 CCTV 영상을 분석해 남성 2명이 A씨와 약 70m 거리에서 화살을 쏘는 모습을 포착, 이들을 용의자로 보고 추적 중이다.한편, 이날 JTBC는 화살이 꽂힌 곳 주변에 평화의 소녀상이 있었기 때문에 경찰이 평화의 소녀상을 겨냥한 테러 가능성도 열어두고 수사할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