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분의 1 크기 중장비 늘어선 실내훈련장…VR 기술로 실감나는 연습
가상공간서 장비 만지며 시공간 제약없이 협업…위험지역도 문제없어
"스마트 건설현장 미래 구현 및 솔루션 개발·검증에 활용"
[르포] "건설장비 놀이터"…HD현대 버추얼 트레이닝센터 가보니
지난 15일 경기 성남시 HD현대 글로벌R&D센터(GRC)에 마련된 버츄얼 트레이닝 센터.
HD현대사이트솔루션 오대진 책임연구원은 이곳의 애칭을 '슈필라움'(Spielraum)이라고 소개했다.

독일어로 '놀이 공간'이라는 뜻이다.

21평 남짓한 공간 곳곳에는 조종석, 조이스틱, 각종 가상현실(VR) 기기들이 자리해 마치 오락실을 연상케 했다.

센터는 총 4개의 공간으로 구성됐다.

무선조종자동차(RC) 모델 실내훈련장, VR 체험존, 원격조종 스테이션, VR 검증 협업 플랫폼 등이다.

이 중 RC 모델 실내훈련장은 오 책임연구원의 취미생활에서 시작됐다.

건설장비의 구조 해석을 담당하는 그는 취미로 RC를 만들다 건설장비 RC 모델을 만드는 데 이르렀다고 한다.

오 책임연구원은 "제가 좋아하는 걸 어떻게 일과 연결할 수 있을까 고민하다 이렇게 유압으로 작동하는 건설장비 RC를 만들게 됐다"며 "꿈만 꿔오던 이런 공간이 현실이 됐다.

나를 '성덕'(성공한 매니아라는 뜻)이라고 부르더라"고 웃으며 말했다.

설명 중 그는 RC 모델을 '아이들'이라고 부르며 한 땀 한 땀 만든 결과물에 대한 애정을 감추지 않았다.

굴착기 RC 1대를 만드는 데 1년이 소요됐다고 한다.

RC 모델은 실제 장비의 14분의 1 크기로 제작됐다.

작지만 내부 부품, 스위치, 도색 등을 그대로 모사했다.

무게는 약 30㎏에 달한다.

아울러 RC 모델을 통해 조건에 따라 장비의 각 위치에 나타나는 동역학을 연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실제 장비보다 더 쉽게 하중의 크기, 방향 등 조건을 고도화할 수 있다고 한다.

현재는 RC 모델의 움직임에 따라 실시간으로 동역학을 해석할 수 있는 디지털 트윈 기술을 개발 중이다.

[르포] "건설장비 놀이터"…HD현대 버추얼 트레이닝센터 가보니
센터는 직원들의 건설장비 운전연습에도 활용된다.

현장에 가지 않고 센터에서 직접 운전해보며 장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RC 모델 조종체험장은 실제 건설 현장을 그대로 옮겨놓은 모습이었다.

흙과 나무, 울퉁불퉁한 도로가 그대로 구현돼있었다.

VR 고글을 쓰고 조종석에 앉아보니, 마치 몸이 14분의 1 크기로 작아진 듯 생생한 건설현장 풍경이 눈앞에 펼쳐졌다.

실제 장비에서 나는 소리도 그대로 재현됐다.

네모난 캐빈에 자리한 작업자가 된 듯했다.

움직임도 정교해 실제 면허 연습자가 느낄법한 애로를 체감할 수 있었다.

캐빈에 앉아 굴착기 바스켓을 움직여 흙을 원하는 위치에 정확히 떨어트리는 데에는 상당한 숙련도가 필요했다.

첫 체험이라 조종 내내 굴착기 몸체가 흔들리거나 앞바퀴가 들리는 등 '운전 미숙'이 이어졌지만, 안전은 담보됐다.

고글을 벗으면 건설장비의 움직임을 3인칭 시점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장비의 특성에 맞는 연습장도 갖춰졌다.

휠로더 면허의 시험 코스인 T자형 연습장, 지게차 하역장, 굴절 덤프트럭을 위한 험난한 지형 등 다양한 환경에서 장비 연습할 수 있다.

[르포] "건설장비 놀이터"…HD현대 버추얼 트레이닝센터 가보니
센터 한쪽에는 VR 검증 협업 플랫폼이 마련됐다.

가상현실에서 동료들과 만나 실제 제품을 보며 실시간으로 논의할 수 있는 공간이다.

먼 곳에 있는 동료 혹은 해외 법인과도 소통이 가능하다.

그만큼 비용과 시간을 줄일 수 있다.

팔, 허리, 다리에 트래커를 착용한 직원이 가상의 정비고에 접속한 다른 직원들에게 손을 흔들자 인천 등 다른 곳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의 캐릭터들도 손을 흔들며 답했다.

시연자가 도구를 들고 장비 앞에 서서 정비를 시작했다.

정비고에 직접 가지 않아도 정비를 할 때 어떤 자세를 취해야 하는지, 신체의 부하는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있어 매뉴얼을 설계할 때 활용된다.

시연자가 캐빈에 들어섰다.

주변을 둘러보며 공간감을 확인하고 조종석 스위치의 배열, 모니터의 레이아웃, 페달의 각도 등을 점검했다.

직접 석산, 동굴 등 위험지역에 가지 않아도 언제든 동료들과 함께 위험지역에서 장비를 실험해볼 수 있다.

비가 오거나 어두운 날씨 환경도 언제든 만들어낼 수 있다.

HD현대사이트솔루션 기술원 박흥근 상무는 "현재는 내부 커뮤니케이션 용도로 사용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고객 솔루션으로 발전시킬 예정"이라며 "지난해 론칭한 'AR 가이던스'를 확장해 고장 예측 진단까지 해주는 구독 서비스를 구상 중"이라고 말했다.

[르포] "건설장비 놀이터"…HD현대 버추얼 트레이닝센터 가보니
VR 체험존에서는 굴착기 캐빈에 앉아 가상현실 속 구현된 작업장에서 건설장비를 조종해볼 수 있었다.

화면과 운전석 사이에는 증강현실(AR) 글라스가 자리해 작업에 필요한 정보들이 실시간으로 떴다.

예컨대 땅 밑에 가스관이 매립된 상황에서 주변 흙을 파내는 일을 한다면 현재 움직이고 있는 굴착기의 바스켓과 가스관과의 거리가 AR 글라스에 표시되는 식이었다.

박 상무는 "이 공간을 단순히 연습하는 곳을 넘어 실제 스마트 사이트 건설현장의 미래 모습을 구현하고, 솔루션을 개발·검증하는 데 활용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