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외국인 기업, 韓투자 시 세제 혜택” >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서울 남대문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외국인 투자기업 오찬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손을 잡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마르틴 헹켈만 한독상공회의소 회장, 안와르 A 알 히즈아지 에쓰오일 대표, 윤 대통령, 헥터 비자레알 한국GM 대표, 제임스 김 주한 미국상공회의소 회장.   /김범준 기자
< “외국인 기업, 韓투자 시 세제 혜택” >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서울 남대문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외국인 투자기업 오찬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손을 잡고 기념촬영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마르틴 헹켈만 한독상공회의소 회장, 안와르 A 알 히즈아지 에쓰오일 대표, 윤 대통령, 헥터 비자레알 한국GM 대표, 제임스 김 주한 미국상공회의소 회장. /김범준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4일 외국인 투자기업의 국내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세제 혜택과 인센티브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불필요한 규제를 혁파해 “한국이 세계에서 기업하기 가장 좋은 나라라는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남대문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외국인 투자기업 대표들과 오찬 간담회를 열어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는, 아니면 글로벌 스탠더드보다 더 유리한 제도와 규제 환경을 제공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간담회에는 제임스 김 주한 미국상공회의소 회장, 필립 반 후프 주한유럽상공회의소 회장, 헥터 비자레알 한국GM 대표, 안와르 A 알 히즈아지 에쓰오일 대표, 에릭 그랜트 존 보잉코리아 대표 등이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여러분에게 무엇보다 고맙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며 “외국인 투자기업은 우리 수출의 21%를 차지하고 고용의 6%를 담당하며 우리 경제에 엄청난 기여를 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여러 가지 세제(혜택)와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될 것 같다”며 “그것이 대한민국에 투자한 외국인 투자기업에 정부가 해드려야 하는 반대급부”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취임 이후 외국 기업의 국내 투자 유치에 적극 나서왔다. 첨단기술, 신산업 전환, 공급망 안정을 위한 외국인 투자에 대해 인센티브를 강화하는 내용의 ‘외국인투자 촉진법 시행령 개정안’을 지난해 7월부터 시행했다. 지난해 외국인직접투자(FDI)는 약 327억달러(약 43조7000억원)로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이날 윤 대통령에게 “외국인 기업 투자 유치를 위한 현금지원 예산을 크게 늘리겠다”고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산업부는 외국인 기업 투자에 대한 현금지원 예산을 지난해 500억원에서 올해 2000억원으로 네 배로 증액했다. 이 예산은 외국인 투자기업이 국내에 공장, 연구개발(R&D) 시설을 짓거나 첨단산업으로 전환하기 위해 기존 설비를 교체하는 경우 토지·건물 매입비, 건축비, 자재 구입비 등을 현금으로 지원하는 데 쓰인다.

신속한 투자 결정을 돕기 위해 현금지원 사전심사 제도도 도입한다. 두 달 이상 걸리는 정식 심사가 마무리되기 전에 대략적인 지원 여부를 공유해 예측 가능성을 높이겠다는 취지다. 산업부는 올해 외국인직접투자 규모를 지난해보다 22억8000만달러(약 7%) 증가한 350억달러로 끌어올리겠다는 계획이다.

한편 대통령실은 다음주로 예정돼 있던 윤 대통령의 독일과 덴마크 순방을 연기한다고 이날 밝혔다. 여러 사항을 검토한 끝에 방문 일정을 연기하기로 하고 독일·덴마크 정부와 조율을 거친 것으로 전해졌다. 윤 대통령이 취임 이후 예정된 순방 일정을 연기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정치권에선 4월 총선을 앞두고 정무적 판단에 따라 순방을 미룬 것이란 해석도 나온다. 야권이 해외 방문 비용 문제 등을 거론하며 정쟁을 유도할 것이란 우려에서다.

양길성/박한신 기자 vertig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