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직장인 10명 중 1명 이상은 면접 중 불쾌하거나 부적절한 질문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에는 여자친구와 관련한 질문을 받은 이도 있었다.

뉴스1에 따르면 직장갑질119가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엠브레인 퍼블릭'에 의뢰해 지난해 12월 4~11일 전국 만 19세 이상 직장인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입사 면접 과정에서 불쾌하거나 차별적인 질문을 받았다는 응답이 11.2%를 차지했다.

한 직장인은 "면접 자리에서 부모님과 집안 형편, 여자친구 유무를 물어보고 그 여자친구와 성관계했는지까지 질문했다. 면접관들은 이런 농담이 다 사회생활이니 재미로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고 전했다.

'불쾌한 면접' 경험률은 지역과 성별, 연령, 고용형태와 상관 없이 고르게 나타났으나, 일용직 근로자일 경우 23.7%로 2배 이상 많았다.

연봉이나 근로계약 형태가 입사 전에 제안받았던 것과 다른 '채용 사기'를 경험한 이들도 많았다. '채용 사기' 경험률은 17.4%로, 비정규직(22.8%)이 정규직(13.8%)보다 9%포인트(p) 높았다.

프리랜서·도급·위탁·업무위탁 등 '비근로 계약'을 요구받았다는 응답은 10.1%에 달했으며, 이 경우 86.1%는 별다른 대응을 하지 못하고 결국 비근로 계약서에 서명했다.

근로계약서를 받지 못한 경우도 많았다. '입사 후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았다'는 응답은 16.8%, '작성은 했지만 근로계약서를 교부받지 않았다'는 응답은 11%였다. 특히 5인 미만 사업장에서는 무려 42.1%가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