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할 이유가 없네"…전세대출 갈아타기로 '192만원' 아꼈다
'전세대출 갈아타기' 서비스가 개시 1주일 만에 3800여명의 신청을 접수한 것으로 집계됐다. 실제 이동한 사람들은 평균 192만원을 아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8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전세대출 갈아타기가 지난달 31일 시작한 이후 전날까지 6영업일 동안 총 3869명의 차주가 신규대출 신청을 완료했다. 신청 규모는 약 6788억원이다. 대출 심사를 마치고 약정까지 체결한 차주는 총 370명, 기존 대출 상환까지 완료해 모든 과정을 끝낸 차주는 8명이다. 갈아타기를 마친 전세대출 합계는 11억원 수준이다. 금리 하락 폭은 평균 1.35%포인트로, 연간 기준 192만원의 이자 절감 효과를 본 것으로 집계됐다.

금융위는 “전세대출은 심사 과정에서 주택의 시세와 선순위 채권 여부, 보증 가입요건 충족 여부, 임대차계약의 진위 등을 확인해야 한다”며 “실제 대출 이동은 설 연휴 이후 본격적으로 발생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달 9일 개시된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의 경우 전날까지 22영업일 동안 총 2만3598명의 차주가 신규 대출을 신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청 규모는 약 4조2000억원이다.

금융회사의 대출 심사가 완료돼 약정까지 체결한 차주는 총 6462명, 신규 대출 금융회사가 기존 대출 회사로 대출금을 보내 갈아타기의 모든 과정이 완료된 차주는 5156명으로 집계됐다. 대출 이동 규모는 9777억원 수준이다.

보다 낮은 금리로 대출을 갈아탄 차주는 평균 1.55%포인트의 금리 하락 효과를 봤다. 1인당 연간 기준 294만원의 대출 이자를 절감하는 효과를 누리게 됐다. 신용평점은 평균 25점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금융당국은 현재 아파트를 담보로 한 대출만 이용할 수 있는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를 실시간 시세 조회가 가능한 빌라나 오피스텔로도 확대할 방침이다. 차주 명의로 소유권 등기가 이뤄지고 기존 대출 금융회사의 근저당권 설정이 완료된 잔금대출도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참여기관 협의 등을 거치기로 했다.

전세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계약기간의 절반이 넘기 전까지만 대출을 갈아탈 수 있는데, 보증기관과 협의를 통해 대출을 갈아탈 수 있는 기간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신용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이용 시간을 늘릴 계획이다. 현재는 금융회사 영업시간에 해당하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만 가능하지만, 저녁 시간에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참여 기관과 협의 하기로 했다.

강현우 기자 h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