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7일 오후 KBS 1TV를 통해 방송된 '특별대담 대통령실을 가다'에서 김건희 여사 파우치 논란과 관련해 앵커의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KBS 방송 화면 캡처,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오후 KBS 1TV를 통해 방송된 '특별대담 대통령실을 가다'에서 김건희 여사 파우치 논란과 관련해 앵커의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KBS 방송 화면 캡처,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7일 KBS 특별대담에서 김건희 여사의 명품백 수수 논란에 대한 입장을 밝힌 것에 대해 여야 인사들이 각자 입장을 내놨다. 야당은 윤 대통령의 대담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고, 여권 내부에서도 뚜렷한 유감 표명이 없었다는 것에 대해 아쉬움을 표출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의견 분분

▶이상민 국민의힘 의원
(CBS 김현정의 뉴스쇼)
"평균적 국민의 기대에 비추어 보면 그걸(국민들이 필요로 하는 설명을) 채우기는 좀 어려웠을 것."

"해명을 조금 더 길게 하면서. 불편하다 하더라도 국민들께는 다음부터는 이런 것들이 하지 않도록 한다는 점을 좀 강하게 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정치공작이라는 말이 과언이 아닐 정도로 사실 아주 음습한 냄새가 풍기지만 그런 가방이 왔다 갔다 했다는 점에서 국민들이 아주 곱게 안 보고 있다."

▶홍석준 국민의힘 의원
(KBS 전종철의 전격시사)
"대통령이 가장 민감하면서도 곤혹스러운 질문이었겠지만 솔직한 본인의 감정을 가감 없이 말한 것 같다."

"특히 (명품백 수수 사건이 벌어진 시기인) 관저에 들어오기 전 사저에 있을 때 왜 보안 장치를 하지 못했는지에 관해 (보안 장치 설치는) 주민들의 반대로 인해서 하지 못했다는 사실이 새롭게 드러났다. 이걸 통해서 당시 정황을 구체적으로 알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다."

▶조정훈 국민의힘 의원
(BBS 전영신의 아침저널)
"매를 크게 맞은 것이다. 자기 배우자에 대한 국정 신년 대담에서, 자기 배우자와 관련된 국민들의 걱정에 대한 것을 시간을 그렇게 할애했다면 굉장히 중요한 결심이었다고 생각한다."

"아쉬운 대목이라면 저는 좀 다른 현안에도 입장을 밝히셨으면 어땠을까. 이태원 특별법, 사법개혁 이러한 여러 가지 지금 현안들과 같은 이슈들에 대해서 조금 더 시간을 쓰시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野 의원, "본인 잘못 인정하지 않는 태도 유지"

야당 의원들은 일제히 대통령이 대담에서 국민과의 인식 괴리를 보인다고 비판했다. 김 여사의 명품백 수수 의혹에 대해 어떤 유감이나 사과의 뜻도 밝히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
(SBS 김태현의 정치쇼)
"본인의 잘못을 인정하거나 배우자를 인정하는 태도를 보기가 어려웠다. 그 태도가 계속 유지되고 있다고 본다."

"여전히 제2부속실조차도 설치하지 않겠다는 것으로 보이고 앞으로도 김건희 씨의 활동에 대해서 공적 기록조차도 남기지 않겠다는 뜻. 누구를 만나는지 전혀 기록을 남기지 않겠다는 것으로 읽힐 수 있는데 이 부분은 유감 표명이 없었다는 부분보다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식의 차이가 너무 큰 거 같다. 어떻게 명품백을 받은 걸 정치공작이라고 될 수 있는지 이해가 안 된다. 뇌물을 받든 폭행을 하든 사기를 치든 몰카에 찍히면 그게 다 면죄가 되고 죄가 아닌가."

"국민 대다수는 아는 상식을 왜 대통령과 국민의힘만 모르고 저렇게 이야기하시는지 이해가 안 되고. 한마디로 국민을 우습게 하는 부분이지 않느냐는 생각이 들었다. 명품백을 받았다는 사실은 명백한 사실인데, 그러면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최소한 대통령이 사과 정도를 할 것 같았다."


박주연 기자 grumpy_ca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