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가 2일 삼성전자 ‘갤럭시S24’ 시리즈에 대한 공시지원금을 최대 45만원으로 늘렸다. 단말기를 더 싼 값에 구매할 수 있게 하라는 정부의 요청을 수용했다.

LG유플러스는 이날 갤럭시S24 공시지원금을 19만4000~45만원으로 종전보다 두 배 이상 상향 조정했다. 비싼 요금제를 쓸수록 공시지원금을 많이 푼다. 가장 비싼 월 13만원짜리 요금제는 23만원에서 22만원 늘려 총 45만원을 지원한다.

이 같은 변화는 윤석열 대통령의 주문에 따른 것이다. 윤 대통령은 지난달 22일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단통법 폐지 이전이라도 사업자 간 마케팅 경쟁 활성화를 통해 단말기 가격이 실질적으로 인하되도록 방안을 강구하라”고 말했다. 방송통신위원회도 지난달 24~25일, 30~31일 통신 3사와 삼성전자 측을 소집해 공시지원금 확대를 촉구했다. LG유플러스는 공시지원금 상향 전 구매자에게도 차액만큼을 보상할 계획이다. SK텔레콤과 KT 역시 갤럭시S24 공시지원금을 올리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정부는 단말기 구입비를 더 낮추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은 이날 “단말기 보조금 지급 경쟁을 유도하기 위해 가급적 이달 중 단통법 관련 시행령을 개정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정지은/도병욱 기자 je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