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유승민 전 의원 /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유승민 전 의원 / 사진=연합뉴스
유승민 전 의원이 국민의힘 잔류 의사를 선언하면서 당 안팎에서 '유승민 역할론'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중도 보수' 이미지의 유 전 의원이 수도권 선거에 전면으로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다만 유 전 의원이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기 때문에 해석은 분분하다.

유 전 의원은 지난 28일 입장문을 통해 "당을 지키겠다. 공천 신청은 하지 않겠다"며 "오랜 시간 인내해 왔고 앞으로도 인내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권영세 국민의힘 의원
(SBS '김태현의 정치쇼')

“유 전 의원이 (출마할지) 좀 더 분명하게 해줬으면 좋겠다”

"(유 전 의원이)당에 대해서 너무 비판적인 얘기만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저도 좀 옳은 방향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다만 당에 보탬이 될 수 있는 사람인 만큼 총선 과정에서 어떤 형식으로, 실질적 후보로 나서든지 아니면 다른 방식으로 올 일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
(CBS '김현정의 뉴스쇼')

"그분(유 전 의원이)이 '불출마'란 표현을 쓰지 않은 게 굉장히 중요한 의미가 있다"

"'매우 험지에, 승률이 거의 없는 곳에 가겠다'는 생각을 본인이 하고 있다고 제가 들었다. 한참 전부터 전해 들었다"

▶이혜훈 전 의원
(KBS '전종철의 전격시사')

"(유 전 의원이) 대구·경북(TK) 아들에 대한 소위 애정 그게 굉장히 무한하셔서 TK를 포기하지 않으시는 걸로 제가 들었는데 그렇다면 지금도 혹시 그게 유효하다면 결국 수도권 출마는 안 하시는 건 아닌가 그런 생각은 든다"

박주연 기자 grumpy_ca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