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위 종합대책 실천 선언…김동연 "경기도부터 생활 속 실천"

경기도가 1회용품 사용 금지 대상을 전체 공공시설로 확대하고 1회용품 제로 특화지구 조성에도 나선다.

경기도, '1회용품 금지' 전체 공공시설로 확대…특화지구도 조성
경기도는 23일 탄소중립녹생성장위원회 주관으로 이런 내용의 1회용품 사용 줄이기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실천 선언을 했다.

이번 대책은 탄소중립에 역행하는 중앙정부 정책의 정상화를 촉구하고 1회용품 안 쓰는 생활문화를 일상에 정착시키겠다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공공부문 선도', '민간 확산 지원', '도민참여 활성화', '추진 기반 조성' 등 4개 분야로 나눠 추진하며 공공부문 선도의 경우 ▲ 1회용품 제로 공공시설 확대 밀 제로 공공 축제·행사·회의 개최 ▲ 공공시설 공유 컵 스테이션 설치·운영 등의 내용을 담았다.

앞서 도는 지난해 1월부터 도청사 내 1회용품 반입을 금지하고 있고 올해부터는 배달 음식의 1회용기 사용도 금지하고 있다.

민간 확산 지원 분야에서는 ▲ 공유 장바구니 지원 사업 ▲ 1회용품 제로 경기 특화지구 시범 조성 ▲ 경기 옹달샘 운영 ▲ 민간 다중이용시설 다회용기 서비스 도입 확대 등에 주력하게 된다.

1회용품 제로 특화지구의 경우 시군 공모를 통해 선정하는데 지역 내 모든 공공기관과 다중이용시설에 다회용 컵 이용이 가능한 환경을 갖추게 된다.

경기옹달샘은 은행, 주민센터 등에 텀블러를 가져오는 도민에게 식음료 주문 없이 무료로 식수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운영한다.

이밖에 도민참여 활성화 분야에서는 ▲ 다회용기 사용 인센티브 확대 ▲ 자원순환 지도 플랫폼 구축·운영 ▲ 자원순환마을 13→50곳 확대 ▲ 폐플라스틱 업사이클 활성화 등을, 추진 기반 조성 분야는 ▲ 환경부의 1회용품 규제 철회 정책 원점 재검토 촉구 ▲ 1회용품 사용 규제 권한 지방정부 이양 등으로 순환경제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 등을 추진한다.

경기도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공동위원장인 김동연 지사는 "지난주 다보스포럼에 다녀왔는데 OECD 국가 중 재생에너지 비율이 유일하게 줄어든 나라가 대한민국이라 너무 마음이 무거웠다"며 "생활 속 실천의 하나로 1회용품 안 쓰기를 해냈으면 좋겠다.

경기도부터 앞장서서 도의회와 힘을 합쳐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