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MBN '한 번쯤 이혼할 결심'
/사진= MBN '한 번쯤 이혼할 결심'
'처가살이' 중인 정대세, 명서현 부부가 (가상) 이혼을 결혼한 이유와 리얼 일상과 갈등을 가감없이 보여줘 안방 시청자들을 몰입시켰다.

지난 21일 방송된 MBN '한 번쯤 이혼할 결심' 2회에서는 '결혼 10년 차' 정대세, 명서현 부부가 가상 이혼에 합의하면서 오열을 터뜨리는 모습이 그려졌으며, 직후 두 사람의 처가살이 일상과 서로 다른 가치관이 드러나 스튜디오 MC 김용만, 오윤아, 패널 양소영, 노종언 변호사의 격한 찬반 토론을 불러일으켰다. 또한 '결혼 45년 차' 이혜정-고민환 부부는 '가상 이혼' 후, 각자의 삶을 시작했는데, 극명한 '온도 차' 일상과 속내를 보여 '웃픔'과 공감을 동시에 안겼다. 이날 방송은 3.6%(닐슨코리아 유료방송가구 3부 기준)의 시청률을 기록했으며, 분당 최고 시청률은 4.96%까지 치솟으며 갈수록 뜨거워지는 시청자들의 관심과 응원을 반영했다.

먼저, 정대세와 명서현 부부가 한 사무실에 앉아 (가상) 이혼 합의서와 친권 포기서를 작성하는 모습이 펼쳐졌다. 차분한 표정의 명서현과 달리 정대세는 하염없이 흐르는 눈물을 주체하지 못했고, "내 입장에서는 친권 포기가 어려운 일이었다"며 괴로워했다. 직후 정대세, 명서현은 두 아이와 함께 처가살이를 하고 있는 리얼 일상을 공개했다.

아침 6시, 명서현은 두 아이들의 등교 준비를 위해 분주히 움직였다. 반면 정대세는 "아이들 좀 깨워달라"는 아내의 부탁에도 “시간이 없다"면서 운동을 하러 나갔다. 결국 명서현은 홀로 두 아이를 케어하면서 등교 라이딩까지 했고 아이들이 차에서 남긴 음식으로 아침을 대충 때웠다. 이 모습을 스튜디오에서 지켜보던 정대세는 미안해하기는커녕, "(아내의) 육아보다 제 운동이 더 힘들다"고 당당하게 밝혀 스튜디오 출연진들의 ‘입틀막’을 유발했다. 운동 후 귀가한 정대세는 곧장 '눕방'에 돌입했다. 아내가 "(거실로) 좀 나와 보라"고 했지만, 정대세는 "자느라 바쁘다"라고 답해 2차 충격을 안겼다. 이후로도 정대세는 빨래, 청소 등을 하느라 힘든 아내와 장인의 모습에도 불편한 기색 없이 자기 할 일만 했다. 보다 못한 명서현은 냉장고 정리 등을 부탁했지만, 끝내 하지 않아 장인어른이 급하게 이를 대신해줬다.

명서현은 제작진과의 속마음 인터뷰에서 "내가 불효녀가 된 것 같다. 친정아버지가 사위 눈치를 보시는 거 같아 속상하고 죄송스러웠다"며 눈물을 쏟았다. 그러나 정대세는 "제가 부탁하지 않았는데 장인어른이 알아서 도와주신 것이다. 전 잘못이 없다. 그런 게 신경 쓰이는 성격이었으면 아마 처가살이를 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러한 정대세의 논리와 소신에 오윤아와 이혜정은 "아내 입장에서는 '뭐 저런 사람이 있어' 싶을 것"이라고 '대리 분노'했지만 김용만은 "그래도 인사성은 바르다. 즉각 고맙다, 미안하다는 말을 잘 한다. 장인어른도 미워할 수 없을 것"이라고 감쌌다. 이혜정도 "묘하게 저 논리에 빨려들어간다"고 해 '웃픔'을 자아냈다.

정대세, 명서현의 위태로운 처가살이 일상이 마무리되자, 앞서 '가상 이혼'에 합의한 이혜정-고민환의 이혼 후의 이야기가 펼쳐졌다. 앞서 짐을 싸서 집에서 나온 고민환은 이날 자신의 병원으로 가, 직원 휴게실에서 잠을 자고 진료에 열중했다. 직원이 다가와 "여기서 주무셨냐?"고 묻자, "아내가 이혼하자고 해서 이혼했다. 곧 (아내가 날 놓친 걸) 후회하겠지"라고 쿨하게 말했다. 이를 스튜디오에서 지켜본 이혜정은 "(내가 후회 할 거라는) 꿈을 꾸는구나"라며 혀를 끌끌 찼다.

같은 시각, 이혜정은 딸을 만나 전날 결정한 가상 이혼 소식을 조심스레 알렸다. 딸은 "엄마 괜찮으시냐?"라고 한 뒤, "잘 결정하셨다. (두 분의 선택을) 존중한다"고 답했다. 그러나 딸은 이후 제작진과의 속마음 인터뷰에서 "사실 가슴이 쿵 내려앉았지만, 엄마가 속상하실까 봐 침착한 척 했다"고 털어놨다. 딸의 애틋한 마음을 뒤늦게 확인한 이혜정은 "딸이 40세가 넘었는데도, 이혼 이야기가 나오자 눈동자가 흔들리더라. 딸에게 상처를 준 것 같아 미안하다"며 눈물을 흘렀다.

이후에도 고민환은 '냉장고털이'를 하며 대충 구운 토스트에 김칫국물을 페어링하는 '짠내 괴식'으로 점심을 클리어했고, '갱년기 이후의 삶'을 주제로 한 강연에도 열정적으로 임하는 등 '이혼 타격감 제로'의 모습을 보여줬다. 특히 갱년기 여성들을 위해 세심한 조언을 해준 고민환의 모습에 이혜정은 "참 갈롱스러운 의사다"라며 급발진해 현장을 초토화시켰다. 그러면서 이혜정은 "남편이 쓴 책에 보니까 '환자를 가족처럼, 가족을 환자처럼'이라는 소신을 적어놨더라"라고 섭섭함을 토로했다.

며칠 뒤, 이혜정은 가족 같은 지인이 사는 강원도 양구로 향했다. 이 곳은 힘든 시댁살이 후 처음으로 독립해, 이혜정, 고민환이 두 자녀와 함께 보금자리를 꾸렸던 추억 가득한 곳. 이혜정은 "내 인생의 봄날이었던 곳"이라고 설명한 뒤, 지인의 집을 방문했고 모두가 정겹게 모여 김장을 했다. 김장 후, 남편과 함께 살았던 동네를 둘러본 이혜정은 지인들이 허락해준 무밭에서 원껏 무를 뽑으면서 스트레스를 풀었고, "'아, 내가 사랑받고 있구나, 이게 진짜 나지'란 생각이 들었다"라며 제대로 충전, 힐링했음을 털어놨다. 향후 이혜정과 고민환, 정대세와 명서현, 류담과 신유정이 가상 이혼 후의 삶을 어떻게 꾸려나갈지에 뜨거운 관심이 쏠린다.

스타 부부들의 '가상 이혼'을 통해 이 시대의 부부 및 가족 관계를 되짚어보는 '파격 가상 이혼 리얼리티'인 '한 번쯤 이혼할 결심'은 매주 일요일 밤 9시 30분 방송된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