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다방 업주 2명을 잇달아 살해하고 도주한 혐의를 받는 이모(57) 씨가 독특한 걸음걸이 때문에 경찰에 덜미를 잡힌 것으로 전해졌다.

7일 경찰에 따르면 이씨는 지난 5일 오후 10시 45분께 강원 강릉시에서 검거됐다.

이씨는 지난해 12월 30일 오후 7시께 고양시 일산서구의 한 지하다방에서 혼자 영업하던 60대 여성 A씨를 목 졸라 살해한 혐의를 받는다. 이어 6일 만인 지난 5일 오전 8시 30분께 양주시 광적면에 위치한 건물 2층 다방에서 업주인 60대 여성 B씨를 살해한 혐의도 받는다.

경찰은 두 사건의 범행 수법이 유사한 점과 용의자 인상착의 등을 토대로 현장에서 채취한 지문의 정밀 감식을 벌여 두 곳에서 발견된 지문이 동일한 것을 확인했다.

이씨는 고양에서 범행 후 택시와 버스를 이용해 양주와 서울 등을 돌아다니다가 강원도로 이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씨가 도주 중 현금만 사용하고, 옷을 바꿔입는 등 주도면밀하게 행동하면서 경찰은 추적에 어려움을 겪었다. 그러나 단서 한 가지가 이씨를 체포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바로 CCTV를 통해 포착한 이씨의 독특한 걸음걸이였다.

채널A, SBS 등을 통해 공개된 CCTV를 보면 이씨는 길거리, 터미널 내부 등을 절뚝거리며 돌아다녔다. 강릉의 시장 거리를 탐문하던 경찰은 모자를 푹 눌러쓴 남성이 CCTV 속 이씨의 모습과는 달랐지만 걸음걸이가 똑같다는 점에 주목했다.

한상철 일산서부서 형사과장은 "세 번째 범죄가 일어나면 안 되니까, 간절함이 있다 보니까 CCTV상에서 피의자의 걸음걸이나 행동 같은 걸 유심히 놓치지 않고 기억하고 있었다"고 SBS에 전했다.

한편 7일 오후 4시 의정부지방법원 고양지원에서 이씨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이 진행된다. 경찰은 전날 늦은 오후 이씨에 대해 강도 살인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이씨는 범행 동기에 대해서 "교도소 생활을 오래 하면서 스스로 약하다고 느껴 무시당한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술만 먹으면 강해 보이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어 범행을 저질렀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