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케이 등 4개社 '대구산업대상' 수상
대구상공회의소는 대구산업대상 경영부문에 케이케이, 기술부문에 피에이치에이, 노사화합부문에 대구텍, 스타트업부문에 지오로봇을 선정했다고 4일 발표했다.

경영대상을 받은 케이케이는 유류사업을 하는 대구경북 대표 기업이다. 1927년 대구오일상회로 설립해 1949년 경북광유, 2015년 케이케이로 사명을 변경했다. 대구경북 납세번호 1호 기업이다.

여성 최고경영자(CEO) 특유의 리더십으로 노사 간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한 열린 경영과 가족 친화적인 조직문화 정책으로 정평이 나 있다. 창업 초기부터 교육장학 및 사회공헌활동(무료급식, 장애복지시설 봉사 등)을 97년간 이어오고 있다.

기술대상을 받은 피에이치에이는 1985년 설립 후 지역을 대표하는 자동차 부품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급변하는 자동차 시장 환경에 발맞춰 제품의 전동화, 시스템화로 미래차 시대를 선도하고 있다. 장애물 레이더 감지 센서 수주에 성공하며 인지판단(제어), 구동에 이르는 통합 시스템 기술로 특화하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체계 구축에도 성과를 내고 있다.

노사화합대상 수상 업체인 대구텍은 2006년 이후 17년 이상 무분규 임단협 타결 사업장이라는 기록을 세웠다.

스타트업대상을 받은 지오로봇은 세계 최초로 인간·로봇 협동 작업 기술이 적용된 이동로봇 플랫폼 기술로 로봇 분야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창업 기업이다.

이재하 대구상공회의소 회장은 “기업인이 ‘새로운 기업가정신’으로 무장해 경제와 사회 발전에 관심을 기울여야 미래가 더욱 밝아질 것”이라며 “‘기업이 국가다’라는 자부심과 열정으로 고객을 넘어 기업을 둘러싼 모든 이해관계자와 함께 동반 성장하는 존경받는 기업인이 되자”고 강조했다.

대구=오경묵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