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에서는 연말 연초를 맞아 다양한 적금·파킹통장이 출시됐다. 부산은행은 ‘2024 부산 세계 탁구선수권 대회’ 개최를 기념해 연 최고 5.5% 이자를 주는 ‘더(The) 특판 적금’을 출시했다. 웰컴저축은행은 롯데카드와 함께 우대조건 충족 시 연 최고 14% 금리를 적용하는 ‘웰뱅 라이킷 적금’을 내놨다. 개인 고객 누구나 우대금리 조건 없이 연 최고 7% 금리를 제공하는 OK저축은행 ‘OK짠테크통장’도 눈길을 끈다.

탁구 금메달따면 1%P 추가 금리
부산은행 '더(The) 특판 적금'

금리·혜택 좋은 상품 어디에 ?…'짠테크'로 새해 출발
부산은행은 ‘BNK부산은행 2024 부산 세계 탁구선수권 대회’ 개최를 기념해 더(The) 특판 적금을 출시했다. 가입 대상은 개인(1인 1계좌)으로, 기본금리 연 3.9%에 우대금리 1.60%포인트를 더해 최고 연 5.5% 금리를 제공한다. 우대금리 옵션으로는 △한국팀 금메달 획득 시 1%포인트 △한국팀 은메달 획득 시 0.9%포인트 △한국팀 동메달 획득 시 0.8%포인트 △대면 가입 또는 상품 서비스 안내 동의 0.1%포인트 △부산은행 모임통장을 보유한 탁구동호회 우대 0.5%포인트 등이 있다. 적금 가입 기간은 6개월이며, 금액은 월 1000원부터 최대 30만원까지 납입할 수 있다.

영업점 방문 없이 아이 계좌 개설
농협은행 '우리아이 계좌 개설' 서비스

금리·혜택 좋은 상품 어디에 ?…'짠테크'로 새해 출발
농협은행은 대표 은행 앱인 ‘NH올원뱅크’에서 ‘우리 아이 계좌 개설’ 서비스를 제공한다. 우리 아이 계좌 개설 서비스는 법정 대리인인 부모가 영업점 방문 없이 본인 휴대폰에서 미성년 자녀의 계좌를 개설하는 서비스다. 만 12세 이상은 체크카드 발급도 가능하다. 법정 대리인이 동의하면 자녀 휴대폰으로 NH올원뱅크 설치 인터넷주소(URL)가 발송돼 자녀 휴대폰에서도 앱을 이용할 수 있다. 금융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돈 보내기(송금)·돈 주고받은 내용 보기(조회) 등 이해하기 쉬운 금융 용어를 사용했다.

최고금리 연 14% 파격 조건
웰컴저축은행 '웰뱅 라이킷 적금'

금리·혜택 좋은 상품 어디에 ?…'짠테크'로 새해 출발
웰컴저축은행은 롯데카드와 함께 우대조건 충족 시 최고 연 14% 금리를 제공하는 ‘웰뱅 라이킷(LIKIT) 적금’을 출시했다. 월 최대 30만원 이내에서 적립이 가능한 12개월 만기 적금 상품이다. 기본금리 연 2%에 조건을 충족하면 12%포인트의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다. 롯데카드 결제 계좌를 당행 입출금 계좌로 지정하고 3개월 이상 납부할 경우 2%포인트의 우대금리가 제공된다. ‘로카 라이킷(LOCA LIKIT)’ 카드로 누적 실적이 50만원 이상이면 7%포인트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다. 또 카드로 공과금 자동이체 납부 실적이 3개월 이상인 경우 3%포인트 우대금리가 제공된다.

하루만 맡겨도 금리 연 7%
OK저축은행 'OK짠테크통장'

금리·혜택 좋은 상품 어디에 ?…'짠테크'로 새해 출발
OK저축은행은 개인 고객 누구나 우대금리 조건 없이 연 7% 혜택을 받을 수 있는 ‘OK짠테크통장’을 출시했다. 이번 상품은 ‘연 7% 금리 통장시리즈 2탄’이다. 하루만 맡겨도 정해진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수시입출금통장(파킹통장) 상품으로, 복잡하고 까다로운 우대금리 조건 없이 고금리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OK짠테크통장은 50만원까지 연 7%를 적용하며, 50만원 초과분에 대해서도 연 3.5%를 준다. 저축과 투자를 확대하는 ‘짠테크’ 시대에 적합한 상품이다. 개인 고객이라면 누구나 ‘OK저축은행 모바일 앱’을 통해 비대면으로 가입할 수 있다.

푸드·쇼핑·여가 결제액 5% 적립
우리카드 '카드의 정석 돈 체크'

금리·혜택 좋은 상품 어디에 ?…'짠테크'로 새해 출발
우리카드는 청소년 전용 체크카드 상품 ‘카드의정석 돈 체크(DON CHECK)’를 출시했다. 카드의정석 돈 체크는 우리카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미성년 회원들의 이용 행태를 진단해 설계했다. 인기 디자이너인 이나피스퀘어 ‘쏘쏘 패밀리’와의 협업을 통해 제작한 카드 플레이트 중 대상 고객인 10대들의 선호도를 조사해 디자인을 선정했다. 전월 국내 가맹점에서 5만원 이상 이용 시 △푸드(편의점 업종, 배달의민족) △온라인 쇼핑(쿠팡, 무신사) △여가(구글 플레이, 앱스토어)에서 5%의 포인트 적립 혜택을 제공한다. 우리은행 영업점 및 우리카드 앱을 통해 발급할 수 있다. 선착순 1만 명에게 쏘쏘 패밀리 한정판 스티커를 제공한다.

'에코머니 포인트' 월 최대 2만점
롯데카드 '어디로든 그린카드'

금리·혜택 좋은 상품 어디에 ?…'짠테크'로 새해 출발
롯데카드는 친환경 교통 특화 카드인 ‘어디로든 그린카드’를 출시했다. 전기차·수소차·공유모빌리티 등 친환경 교통수단 이용 시 현금처럼 쓸 수 있는 ‘에코머니 포인트’를 적립해준다. 카드 플레이트도 재생 플라스틱을 50% 이상 함유한 친환경 소재로 제작됐다.

전달 실적이 30만·60만원 이상이면 친환경차(전기차·수소차) 충전 금액의 20·40%를 에코머니 포인트로 월 최대 2만 포인트까지 적립해준다.

전월 실적이 30만원 이상이면 ▷공유모빌리티(쏘카·트루카·카카오T바이크·따릉이·누비자·어울링) ▷시내버스·지하철 ▷고속버스 ▷커피전문점(스타벅스·폴바셋·이디야) 이용 금액의 10%, 국내 전 가맹점 이용 금액의 0.2%를 각각 월 최대 5000포인트까지 적립해준다.

다양한 특약 선택 '맞춤형 보장'
삼성생명 '다(多)모은 건강보험 S1'

금리·혜택 좋은 상품 어디에 ?…'짠테크'로 새해 출발
삼성생명은 보장을 강화한 ‘다(多)모은 건강보험 필요한 보장만 쏙쏙 S1’을 출시했다. 필요한 보장만 선택해서 원하는 보험료로 설계할 수 있는 맞춤형 상품이다. ‘다(多)모은 건강보험 S1’은 주보험과 다양한 특약을 활용해 각종 질병에 대해 종합적인 보장이 가능하다. 주보험에서 일반사망을 최소 100만원부터 보장한다. 주보험 가입금액을 낮춘 대신 보험료 부담을 덜고, 다양한 특약을 자유롭게 선택 가능하도록 설계해 ‘맞춤형 보장’을 제공한다. 삼성생명 상품 중 최다 수준인 144개의 특약을 제공한다. 종수술, 질병재해수술 등 수술 담보 특약을 강화했고, 부정맥 및 중증 무릎관절 특약을 신설해 시니어 질환 보장을 확대했다.

수리보장 횟수·부담금 비율 선택
카카오페이손보 '휴대폰보험'

금리·혜택 좋은 상품 어디에 ?…'짠테크'로 새해 출발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은 통신사·자급제 무관 개인 습관에 맞춰 가입할 수 있는 ‘휴대폰보험’을 출시했다. 카카오페이손해보험 휴대폰보험은 수리 보장 횟수나 자기부담금 비율, 이에 따른 보험료 수준을 사용자 입장에서 필요한 만큼 고를 수 있다.

휴대폰을 한 번 사면 오래 쓰는 최근 트렌드를 반영해 매년 추가 할인을 제공하고, 수리 없이 휴대폰을 사용했다면 보험료를 일부 돌려주는 혜택도 도입했다. 특정 통신사나 알뜰폰 상관없이 누구나 쉽게 가입할 수 있게 가입 대상 범위를 넓혔다. 보장 범위는 사용 습관을 반영해 개인 맞춤형으로 설계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