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이스라엘에 "분명히 대가 치를 것"…중동 전선 넓어지나
이스라엘 대비 태세…"무사비 준장, 2020년 사망한 솔레이마니 측근"
군부실세 살해에 이란 보복 경고…홍해·레바논 이어 확전 우려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전쟁이 홍해와 레바논 등으로 확전할 가능성이 커진 가운데 이스라엘이 자국군 고위 간부를 살해했다며 이란이 보복을 천명하고 나서면서 확전 규모가 더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뉴욕타임스(NYT)는 25일(현지시간) 이스라엘이 시리아에서 미사일 공격으로 이란혁명수비대(IRGC) 사이드 라지 무사비 준장을 살해하자 이란이 보복을 공언하고 이스라엘은 보복에 대해 대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란 국영 IRNA 통신은 이날 오후 "시리아 내 혁명수비대의 가장 경험 많은 선임 고문 중 하나인 라지 무사비가 수도 다마스쿠스 외곽 자이나비야 지역에서 몇 시간 전 시오니스트 정권(이스라엘)의 공격을 받아 사망했다"고 전했다.

이 밖에도 여러 이란 언론이 무사비 준장이 이날 살해됐다고 보도했다.

에브라힘 라이시 이란 대통령은 성명을 내고 "이스라엘이 이 범죄에 대해 분명히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스라엘은 무사비 준장의 살해와 관련, 직접적인 언급은 거부했다.

그러나 이스라엘 당국자들은 이란의 보복 가능성에 대해 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스라엘 당국자들은 무사비 준장의 사망 사실을 확인하면서도 그 배후가 누구인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다니엘 하가리 소장은 "나는 이스라엘 언론이 아닌 매체에 의해 보도된 중동에서의 이런저런 작전에 대해 언급하지 않는다"며 "이스라엘군(IDF)의 역할은 이스라엘 국가의 안보 이익을 지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무사비는 2020년 이라크에서 미국의 드론 공격으로 사망한 혁명수비대 정예군 쿠드스군의 가셈 솔레이마니 사령관의 측근으로 알려져 있다.

이스라엘 반관영 파르스 통신은 이날 무사비 준장과 솔레이마니 사령관이 같이 붙어 앉아 찍은 사진을 공개하기도 했다.

군부실세 살해에 이란 보복 경고…홍해·레바논 이어 확전 우려
무사비는 헤즈볼라에 미사일과 여타 무기를 공급하는 일을 감독하는 일을 해 온 것으로 전해졌다.

또 시리아 내 이란 연계 단체에 대한 재정적·물류 측면 지원을 조정하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고 이란 매체들은 전했다.

레바논 무장정파 헤즈볼라는 무사비 준장이 시리아 다마스쿠스의 한 농장에서 피살됐다고 확인하면서 그를 "소중한 형제"라고 표현했다.

이번 이란군 실세 피살로 중동 지역에서는 확전 우려가 더 고조될 전망이다.

이미 이스라엘은 가자지구에서 하마스와 전쟁을 치르고 있고 북부 국경에서는 헤즈볼라와의 무력 충돌이 갈수록 격화해 정면충돌은 시간 문제라는 예상까지 나오고 있다.

게다가 홍해에서는 하마스를 지지하는 예멘의 친이란 반군 후티가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공격에 반발해 상선들을 잇달아 공격하면서 전쟁이 홍해로까지 번질 가능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여기에 더해 무사비 준장의 피살 사건으로 이란이 보복을 공언하자 전쟁이 가자지구를 넘어 레바논, 시리아, 홍해와 이란으로까지 확전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것이다.

이스라엘군의 한 관계자는 이란과 헤즈볼라가 모두 이스라엘을 비난하자 IDF가 전날부터 높은 경계 태세에 돌입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이란과 헤즈볼라가 시리아와 레바논에서 로켓이나 드론을 이스라엘을 향해 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