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일상이 된 후 처음으로 연말연시가 돌아온 가운데 과음에 대한 주의가 요구된다. 송년회, 신년회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돼서다.

17일 의료계에 따르면 정부는 올해 6월 코로나19 위기 경보 단계를 '심각'에서 '경계'로 내렸다. 확진자 격리 의무가 해제됐고, 마스크 착용도 의무에서 권고로 바뀌었다. 이달 말을 기해서는 지난 1441일간 진단검사 업무를 맡아온 보건소 선별진료소도 운영을 마친다. 검사 건수가 최근 급격히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이렇게 코로나19가 일상이 되고서 처음으로 연말연시를 맞이하다 보니 코로나19 유행 기간 자제해온 회식 등 술자리도 다시 유행할 가능성이 커졌다. 질병관리청은 12월 '이달의 건강정보'로 음주의 위험성을 소개했다.

질병청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 음주 인구는 2500만명으로 추산된다. 성인 가운데 남성 70.5%, 여성 51.2%가 한 달에 한 번 이상 음주를 한다. 술은 발암물질이다. 구강암, 간암, 유방암, 대장암 등 다양한 암을 유발하고 고혈압과 같은 심혈관질환을 일으킨다.

질병청은 우리나라 음주 문화에서 개선돼야 할 것으로 '건배사'를 지적했다. 술을 마시지 않는 사람에게도 술을 강요하는 매우 잘못된 문화라는 이유에서다.

질병청은 "진실은 간단하다. 술은 마실수록 해롭다"며 "과거에는 적정음주량이라는 개념이 있었지만, 세계보건기구(WHO)도 적정음주량은 '0'이라고 선언했다"고 말했다.

이송렬 한경닷컴 기자 yisr020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