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요소수를 다시 통제하면서 요소수 대체재로 부각되는 음폐수가 정부와 학계의 음폐수에 대한 질소산화물 저감 효과에 대한 연구결과가 재부각되며 지엔씨에너지가 관심을 받고 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중국이 인도의 요소수 대량 매입으로 또 다시 요소수 통제에 나서며, 요소수 비축량이 3개월 정도밖에 안남았는데 또 요소수 대란이 일어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 되고 있다.

요소수는 경유차량 등에서 발생하는 발암물질인 질소산화물(NOx)을 물과 질소로 바꿔주는 성분이며, 질소산화물저감장치(SCR)에 들어가는 필수품이다. 요소수 부족은 물류, 건설, 농업 등 여러 분야에 파장을 미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지난 2019년 업무보고에서 음폐수 활용 소각시설의 질소산화물 저감효과는 최대 82%이며, 대기오염물질(다이옥신·SOx·CO·HCl) 배출허용기준을 충족한다는 선행 연구결과를 보고한 바 있다.

환경부도 음폐수 효과를 인정하고 ‘환경오염시설의 통합관리에 관한 법률’에서 최적가용기법(BAT)으로 인정했다. 최적가용기법은 오염배출량을 효과적으로 저감하면서 에너지 소비량을 절감하는 등 경제성도 갖춘 환경관리 기술을 일컫는다.

증권업계 연구원에 따르면 “지엔씨에너지는 쓰레기 매립지 및 음폐수처리장에서 발생하는 바이오가스 발전관련 발전기 제작·시공 및 발전소 운영이 가능한 국내 유일한 회사”라고 분석했다.

한편, 지엔씨에너지는 하수처리장 내 하수슬러지 및 음폐수 처리시설에서 발생하는 바이오가스를 연료로 활용하는 열병합발전 시설 및 운영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현재 바이오가스 발전소를 11개 운영하고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