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부터 순차적으로 종이값이 7~8%가량 오른다. 각종 생산비용 증가 등을 이유로 국내 주요 제지업체가 출판사에 가격 인상을 통보해서다. 종이 가격이 오르는 건 지난해 세 차례에 걸쳐 30% 상승한 이후 1년여 만이다. 책값 상승 등 도미노 효과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내년 종이값 또 오른다…"일본산 더 싸져"
1일 출판업계에 따르면 한국제지, 무림페이퍼 등 제지업체들은 최근 출판사들에 내년부터 인쇄용지 가격을 7%가량 인상한다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 한솔제지는 이달부터 인쇄용지 가격을 8% 올리기로 했다.

인쇄용지 가격이 인상되는 건 약 1년 만이다. 앞서 국내 제지업체들은 인쇄용지 가격을 작년에만 세 차례에 걸쳐 총 30%가량 인상했다. 한 제지업체 관계자는 “디지털 전환, 경기 침체 등으로 종이 수요가 정체된 상황에다 에너지 비용이 증가하고 물가가 올라 인쇄용지 단가를 조정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한동안 주춤했던 펄프 가격이 다시 고개를 드는 것도 영향을 미쳤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미국 남부산 혼합활엽수펄프 가격은 2022년 12월 말 월평균 t당 1030달러로 사상 최고가를 기록한 뒤 올해 상반기 565달러까지 내렸지만 7~11월 5개월 연속 상승세를 보였다. 11월에는 월평균 t당 705달러를 기록했다.

출판계는 난색을 나타내고 있다. 종이 가격이 오르면 책값도 올려야 하는데, 안 그래도 어려운 출판시장에 찬물을 끼얹을 것으로 우려돼서다. 한 출판사 관계자는 “온라인 서점 무료 택배비 기준선(1만원→1만5000원)이 오르면서 올해 책값을 올렸는데 또다시 인상하면 독자들이 더 떨어져 나갈까 걱정된다”고 했다.

일찌감치 책값을 올리려는 움직임도 보인다.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에 따르면 12월 들어서만 817종의 정가가 인상된다. 작년 12월 정가 인상된 책 규모(675종)에 비해 21% 늘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일부 업체는 엔저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일본산 수입 종이를 권유하기도 한다. 한 출판사 대표는 “과거엔 국산용지보다 일본산 종이가 현저히 비쌌는데 엔저 현상이 지속되면서 가격이 비슷해졌거나 오히려 싸졌다”며 “최근 제지업체에서 일본산 인쇄용지로 갈아타라는 권유를 받았다”고 말했다.

구은서 기자 k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