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체들이 냉동 삼겹살 제품군을 대폭 강화하고 있다. ‘금(金)겹살’이란 말이 나올 정도로 돼지고기 가격이 상승하면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냉동 외국산을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어서다.

마트도 e커머스도 '냉삼 할인' 한창인 까닭은?
27일 홈플러스에 따르면 최근 6개월(5월 20일~11월 19일) 냉동 돼지고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0% 늘었다. 홈플러스가 물가안정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단풍상회’ 상품을 선보이며 냉동 돼지고기 매출 증가를 이끌었다. 단풍상회는 홈플러스가 물가안정의 일환으로 판매하고 있는 캐나다산 냉동 돼지고기 브랜드다.

자체 브랜드(PB) 상품 개발을 통해 냉동 돈육을 판매하는 건 홈플러스뿐만 아니다. 이마트는 지난 8월 냉동삼겹살 구색을 다양화한 ‘골라 먹는 냉동삼겹살 1.2㎏’ 상품을 출시했다. 칼집, 꽃, 한입 삼겹살 3종이 복합으로 한 팩에 들어 있는 상품이다. 이마트는 최근 냉동삼겹살 수요가 증가하면서 차별화한 냉동돈육을 추구하는 고객이 많아졌다고 보고 이런 상품을 기획했다. 식료품 새벽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컬리와 쿠팡도 자체 브랜드 KF365와 곰곰 브랜드를 통해 냉동돈육을 주력 상품으로 판매하고 있다.

유통업계가 냉동 돈육을 주요 판매 품목으로 선정한 배경에는 돼지고기 가격 상승세가 꼽힌다. 한국소비자원 참가격에 따르면 지난달 식당에서 판매하는 삼겹살 1인분(200g) 가격은 1만9253원으로, 전년 동월(1만8851원) 대비 2.1% 올랐다. 대표 외식 메뉴인 삼겹살 가격이 비싸진 만큼 집에서 저렴하게 먹으려는 수요가 늘어났다고 보고 냉동 삼겹살을 주력 품목으로 선정한 것이다.

특히 대부분 외국산인 냉동 삼겹살의 가격은 냉장 제품의 3분의 1 수준이다. 컬리에서 판매하고 있는 KF365 네덜란드산 냉동 삼겹살은 이날 기준 100g에 1199원이다. KF365 국산 냉장 삼겹살 가격(100g 2542원)에 비해 52.8% 저렴하다.

냉동 삼겹살이 생삽겹살에 비해 재고 관리가 수월하다는 점도 유통사에는 강점으로 꼽힌다. 냉동 삼겹살은 약 4개월까지 보관이 가능하다. A 대형마트 축산물 바이어는 “냉동 삼겹살은 입고 후 바로 팔리지 않더라도 재고 부담이 덜하다”며 “입고 주기도 2~3개월로 길어 판매 가격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삼겹살은 신선식품·주류를 교차 구매하는 유인이 되기도 한다. 한 대형마트에 따르면 돼지고기 할인 행사 기간 상추·깻잎 등 엽채류 판매량은 20%, 맥주 판매량은 10%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경 기자 capita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