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이사장 임명 앞서 이사 의견수렴 등 절충안 추진

제주4·3평화재단(이하 재단) 이사장 선임 방식을 놓고 제주도가 한발 물러나면서 재단과의 갈등이 봉합될지 관심이다.

4·3재단 이사장 임명권 둘러싼 제주도-재단 갈등 봉합되나
제주도는 27일 오영훈 지사 주재 현안 회의에서 재단 이사장을 임명하기 이전에 이사진의 의견을 수렴하도록 하는 변경안을 추진키로 했다.

제주도는 애초 '제주4·3평화재단 설립 및 출연 등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 조례안'을 통해 도지사가 재단 임원추천위원회가 추천한 후보 가운데 이사장을 임명하도록 하는 안을 추진했다.

이에 대해 '독립성 훼손'을 명분으로 반발이 이어지자 제주도는 이사장 임명에 앞서 이사진 의견 수렴 과정을 추가하고 재단 이사 임명도 이사장이 하도록 하는 절충안을 내놓았다.

오영훈 지사는 이날 회의에서 "재단은 연간 100억원이 넘는 금액을 지원받는 출자·출연기관"이라며 "출자·출연기관에 맞게 관련 법에 따라 관리와 감독을 받도록 조례 개정을 추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오 지사는 또 "독립성 훼손을 지적하는 데 단언컨대 재단 운영과 관련해서 관여할 생각이 없다"며 "(나는) 대학생 때의 4·3 진상규명 운동과 국회의원 당시 4·3 희생자의 배상·보상을 끌어내는 등 개인적으로 4·3과 관련한 일은 이미 다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고 여창수 대변인이 전했다.

제주도는 조례개정안 내용을 변경한 뒤 29일 조례안 관련 심의위에 심의를 거쳐 30일께 도의회에 제출할 계획이다.

4·3평화재단 이사장과 이사 선임은 그동안 이사회가 추천하고 지사가 승인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이에 제주도는 재단 운영의 책임성 강화를 위해 비상근인 이사장을 상근으로 하고 이사장과 이사를 지사가 임명하도록 하는 조례개정안을 마련했지만, 고희범 전 재단 이사장이 사퇴하는 등 반발을 샀다.

재단 내부에서도 의견이 갈려 고 전 이사장에 이어 오임종 4·3유족회 전 회장이 이사장 직무대행을 맡았다가 사퇴하고, 김창범 4·3유족회장이 이사에서 물러났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