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GI운용, 현정은 현대엘리베이터 이사사임에 "정상화 첫단추"
KCGI자산운용은 최근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이 현대엘리베이터 등기이사와 이사회 의장직을 사임한 데 대해 "이사회 정상화의 첫 단추"라고 평가했다.

KCGI운용은 22일 온라인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앞서 KCGI운용은 지난 8월 현대엘리베이터 최대주주인 현 회장의 사내이사직 사임을 포함한 지배구조 개선을 요구하는 공개 주주서한을 발송한 바 있다.

다만 KCGI운용은 현대엘리베이터의 주주환원 계획에 대해서는 "근원적 수익성 개선 대책에 대한 언급이 없다"고 꼬집으며 근본적인 경영구조 개선과 기업가치 정상화를 요구했다.

아울러 현대엘리베이터 이사회가 지난 10월 2.97% 규모의 자사주를 우리사주조합에 처분한 것과 관련해 "최대주주와 경영진에 대한 우호 의결권 확보 목적"으로 악용될 가능성이 있다며 우려를 표했다.

그러면서 KCGI운용은 현대엘리베이터가 현재 7.64%에 달하는 기보유 자사주를 전량 소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대엘리베이터는 지난 17일 임시 이사회를 열고 이사회 개편안, 향후 당기순이익 50% 이상 배당이나 자사주 소각 등의 주주환원 정책 등을 발표했다.

당시 현 회장도 등기이사 사임 의사를 밝혔다.

이에 따라 현대엘리베이터는 다음 달 29일 임시 주주총회를 열어 새로운 이사진을 구성하고, 후속 임시 이사회를 통해 신임 이사회 의장을 선임할 계획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