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르키나파소에 1-2 패…최하위로 대회 마감
한국 축구, U-17 월드컵서 사상 첫 조별리그 3전 전패 탈락
변성환호가 조별리그 3전 전패로 2023 국제축구연맹(FIFA) U-17(17세 이하) 월드컵을 마감했다.

변성환 감독이 이끄는 한국은 18일 인도네시아 반둥의 잘락 하루팟 스타디움에서 열린 대회 조별리그 E조 마지막 3차전에서 부르키나파소에 1-2로 졌다.

앞선 두 경기에서 진 한국은 이로써 3전 전패로 조 최하위에 그치며 대회를 마쳤다.

한국이 이 대회에서 조별리그 탈락한 것은 2007년 대회 이후 16년 만이다.

조별리그에서 전패를 당해 승점 1도 따내지 못하고 대회를 마친 것은 처음 있는 일이다.

변성환호는 세계 강호들을 상대로 당당하게 공격 축구를 펼쳐 역대 최고인 8강 너머의 성적을 내려고 했다.

하지만 수비 불안과 골대 불운에 뜻을 이루지 못했다.

미국과 1차전에서는 2차례 골대를 맞춘 끝에 1-3으로 졌고, 프랑스와의 2차전에서는 후반전 상대를 압도했으나 1차례 골대를 강타하고서 0-1로 패했다.

E조 1위에는 이날 미국에 3-0 완승을 거둬 3전 전승(승점 9)을 기록한 프랑스가 올랐다.

한국 축구, U-17 월드컵서 사상 첫 조별리그 3전 전패 탈락
미국이 2승 1패(승점 6)로 2위에 자리했다.

1, 2차전과 마찬가지로 김명준(포항·이하 프로구단은 산하 U-18팀)이 최전방에 섰고, 양민혁(강원)과 윤도영(대전)이 좌우 공격을 맡았다.

진태호(전북)와 백인우(용인시축구센터), 차제훈(중경고)이 중원을 책임졌고, 왼쪽부터 이수로(전북), 김유건(서울), 강민우(울산), 이창우(보인고)가 포백 수비라인을 구성했다.

수비진의 경우 변화가 없었던 1, 2차전과 비교해 강민우를 제외한 3명의 선수가 바뀌었다.

골키퍼 장갑은 그대로 홍성민(포항)이 꼈다.

한국은 부르키나파소와 경기 전에 이미 16강 진출이 불발됐다.

이날 앞서 열린 F조 경기 결과 승점 4(1승 1무 1패)의 베네수엘라가 3위 팀 간 순위에서 4위를 확정했기 때문이다.

탈락이 확정된 탓인지 발이 다소 무거워 보인 한국 선수들은 공을 소유하고도 위협적인 장면을 거의 만들어내지 못했다.

한국은 전반전 공 점유율에서는 64%대 20%(경합 16%)로 앞섰으나 슈팅 수에서 1-7, 유효 슈팅 수에서 0-3으로 밀렸다.

공을 잡으면 빠르고 매섭게 한국 진영을 몰아치던 부르키나파소가 전반 24분 잭 디아라의 골로 먼저 앞서나갔다.

한국 축구, U-17 월드컵서 사상 첫 조별리그 3전 전패 탈락
디아라는 역습 상황에서 발데 바의 전진 패스를 골 지역 왼쪽에서 오른발 슈팅으로 마무리해 한국 골대를 갈랐다.

변성환 감독은 후반전 시작과 함께 이창우와 차제훈을 불러들이고 배성호(대전), 황은총(신평고)을 투입하며 공격적인 변화를 줬는데, 이게 통했다.

후반 4분 배성호의 패스를 받은 김명준이 수비수를 등지고 왼쪽으로 돌면서 오른발 터닝슛을 날린 것이 골키퍼 손을 맞고 골대로 향했다.

승부를 원점으로 돌린 변성환호는 더 적극적으로 공격에 나섰으나 역전 골은 좀처럼 터지지 않았다.

결국 결승 골은 부르키나파소의 차지였다.

후반 41분 아부다카르 카마라가 술레이마니 알리오의 전진 패스를 골 지역 정면에서 오른발로 마무리해 결승 골을 뽑았다.

한국은 후반 50분 대각선 크로스를 김명준이 다이빙 헤더로 마무리한 것이 골대 왼쪽으로 살짝 빗나간 것이 아쉬웠다.

[18일 전적]
◇ FIFA U-17 월드컵 조별리그 E조 3차전
한국(3패) 1(0-1 1-1)2 부르키나파소(1승 2패)
△ 득점 = 잭 디아라(전24분) 아부다카르 카마라(후41분·이상 부르키나파소) 김명준(후4분·한국)

프랑스(3승) 3(1-0 2-0)0 미국(2승 1패)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