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IMF, 내년 한국 물가 2.3→2.4% 상향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IMF, 내년 한국 물가 2.3→2.4% 상향
    국제통화기금(IMF)이 한국의 올해 물가 상승률 전망치를 3.6%, 내년 물가 상승률을 2.4%로 각각 올렸다.



    IMF는 2023년 한국 연례협의 보고서에서 올해 한국의 물가 상승률을 3.6%로 예상했다. 이는 지난 10월 '세계경제전망'에서 제시한 3.4%보다 0.2%포인트 높은 것이다.

    내년 물가 상승률 전망치도 종전 2.3%에서 2.4%로 0.1%포인트 상향 조정했다. 최근 고유가 상황 등을 반영한 것으로 분석된다.

    IMF는 물가 상승세가 지속 둔화해 내년 말에는 한은의 물가 안정 목표인 2%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면서 물가 안정을 위해 현재의 고금리 기조를 상당 기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권고했다. 섣부른 통화 완화 정책은 지양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측면에서 현재 한국의 통화정책은 적절하다는 게 IMF의 평가다.



    성장률은 올해 1.4%, 내년 2.2%로 지난 10월 내놓았던 전망치를 각각 유지했다. 올해 하반기부터 반도체 수출 개선, 관광산업 회복 등에 힘입어 점진적으로 반등한다고 예상했다.

    다만, 이는 중국의 경제 회복세를 반영하지 않은 수치다. 최근 IMF는 중국 정부의 경기 부양책 등을 고려해 올해 중국의 성장률을 5.0%에서 5.4%로, 내년에는 4.2%에서 4.6%로 각각 0.4%포인트씩 올렸다. 이는 한국 경제의 반등을 더 끌어올릴 수 있는 요인이다.

    IMF는 경상수지 흑자 규모도 올해 국내총생산(GDP) 대비 1.3% 수준에서 점차 개선돼 4.0% 수준으로 회복할 것으로 예측했다.



    (사진=연합뉴스)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

    ADVERTISEMENT

    1. 1

      글로벌 배터리 사용량은 느는데…K-배터리 점유율 '하락'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에도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이 성장세를 이어간 반면 국내 배터리 3사의 점유율은 하락하고 있다.6일 에너지 전문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1∼11월 세계 각...

    2. 2

      삼표시멘트 전용선, '해양환경 모범선박' 선정…3년간 점검 면제

      건설기초소재 전문기업 삼표그룹의 주력 계열사 삼표시멘트가 운영하는 시멘트 전용선 ‘삼표 2호’가 우수한 해양오염 예방 관리 능력을 인정받았다.삼표시멘트는 5400t급 시멘트운반선 ‘삼...

    3. 3

      인천~자카르타 운수권 티웨이 품으로…독과점 노선 대체항공사 선정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기업결합으로 재배분된 인천~자카르타 노선 운수권을 티웨이항공이 가져갔다. 국토교통부와 공정거래위원회는 인천∼자카르타, 인천∼시애틀, 인천∼호놀룰루 등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