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부산 벡스코(BEXCO)에서 열린 국제 게임전시회 '지스타2023' 에서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가 말하고 있다. 사진=신용현 기자
16일 부산 벡스코(BEXCO)에서 열린 국제 게임전시회 '지스타2023' 에서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가 말하고 있다. 사진=신용현 기자
"8년 만에 출전해 부족한 게 없을까 걱정 많이 했습니다."

16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국내 최대 게임 행사 '지스타 2023'을 찾은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사진)가 힘줘 말했다. 김 대표는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이 아닌 새로 도전하는 장르를 갖고 플레이어를 만나러 왔다. 그동안의 노력에 어떻게 반응해줄지 궁금하다"고 언급했다.

엔씨는 '리니지' 시리즈로 대표되는 MMORPG 강자다. 그는 "게임 분야는 굉장히 많이 발전하고 있는데 엔씨가 할 수 있는 장르를 찾아내려 노력 많이 하고 있다"며 "콘솔 시장 중심으로 MMORPG가 아닌 MMO 슈팅 장르에선 (엔씨가) 어떤 다른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지 노력 중"이라고 설명했다.

엔씨는 지스타에 2015년 이후 8년 만에 복귀했다. 김 대표는 "출품은 8년 만에 하지만 지스타를 계속 보고 있었다"면서 "점점 새로운 세대가 자라나면서 게임을 즐기는 고객도 달라지는 것 같다. 소외됐던 장르가 메인 장르로 많이 바뀌는 것들도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플레이어들이 플레이하고 싶어 하는 내용도 계속 바뀌고 있기 때문에 얼마만큼 잘 맞춰 갈 수 있을지, 새로운 문화를 어떻게 선도해 갈 수 있는지 모든 회사가 같이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엔씨는 이번 지스타에 참가사 중 가장 많은 7종의 신작 게임을 공개했다. 새로 선보이는 게임은 슈팅게임 'LLL', 수집형 RPG '프로젝트 BSS', 난투형 액션 게임 '배틀크러쉬', MMORPG '쓰론 앤 리버티(TL)', RTS '프로젝트G', 인터랙티브 어드벤처 게임 '프로젝트 M' 퍼즐게임 '퍼즈업 아미토이' 등 장르가 모두 다르다.
지스타 2023 로고
지스타 2023 로고
지스타는 이날부터 19일까지 4일간 진행되며 42개국 1037개 기업이 참가한다. 역대 최대 규모인 3328부스로 관람객을 맞는다. 게임업계는 이번 행사에 역대 최다 관람객이 방문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부산=신용현 한경닷컴 기자 yong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