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준법위 위원 명단 공개…경영 '제동' 권한 준다
카카오는 “준법 감시를 위해 만든 외부 기구인 ‘준법과 신뢰 위원회’에서 활동할 1기 위원 6인을 선임했다”고 15일 발표했다. 정보통신(IT) 업계 1세대, 전직 검사장 등 각계 인사를 위원으로 추렸다.

위원 6인은 앞서 위원장으로 위촉됐던 김소영 전 대법관이 직접 선임했다. △김용진 착한경영연구소 소장 △안수현 한국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유병준 서울대 경영학과 교수 △이영주 경기도사회적경제원 이사장 △이지운 서울신문 전략기획실장 △김정호 브라이언임팩트 이사장 등이다.

이 중 김 소장은 1999년 포털 사이트인 프리챌을 만들었던 인물이다. 이 이사장은 ‘여성 2호 검사장’으로 사법연수원 부원장을 역임했다. 내부 인사로는 카카오 컨트롤타워인 ‘CA협의체’에서 경영지원을 맡고 있는 김 이사장이 참여해 카카오와 위원회 사이를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

카카오는 경영에 제동을 걸 수 있는 권한도 위원회에 주기로 했다. 준법 의무를 위반할 소지가 확인되면 위원회가 직접 조사 실시권, 관계사에 대한 내부조사 요구권, 의사 결정 조직에 대한 긴급 중단 요구권 등을 행사할 수 있도록 했다. 위원회는 계열사별 이사회 결의를 거치는 대로 활동을 시작한다.

위원회는 실무기구로 사무국을 설립하고 각 관계사와 소통해 준법 문화와 신뢰 경영 원칙이 카카오 공동체(계열사) 전반에 자리잡도록 할 예정이다. 별도 웹사이트를 운영해 활동 내영을 꾸준히 공개해 투명성도 확보하겠다는 방침이다.

김 위원장은 “여러 의혹들 때문에 사회적 비난에 직면한 만큼 카카오는 책임 있는 기업으로의 재탄생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윤리경영의 성과가 카카오 공동체의 경영 기본 원칙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