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원 EMK엔터 대표 "한국 뮤지컬은 미래의 자동차·반도체"
미국 브로드웨이나 영국 웨스트엔드의 유명 뮤지컬이 내한할 때 오리지널 공연팀이 직접 오는 경우가 드물다는 건 업계의 공공연한 사실이다. 제작사부터 배우, 스탭까지 투어만을 위한 공연팀을 따로 꾸리는 게 일반적이다. 값비싸게 들여 온 일부 내한 공연의 수준이 관객의 기대를 미처 충족하지 못하는 건 이같은 이유에서다.

내한 공연의 제작 관행을 바꾸기 위해 새로운 시도에 나선 곳이 있다. 국내 주요 공연기획사 중 하나인 EMK뮤지컬컴퍼니는 브로드웨이 인기 뮤지컬 '시스터 액트'의 아시아 투어권을 직접 확보했다. 아시아 전역에서 영어로 공연할 수 있는 독점권을 따놓은 것. 김지원 EMK엔터테인먼트 대표(EMK뮤지컬컴퍼니 부대표)를 서울 도곡동 사무실에서 만났다.

○"유명 뮤지컬 해외 투어 공연을 직접 제작"

뮤지컬 '시스터 액트'는 미국 할리우드의 유명 배우 우피 골드버그가 출연한 동명의 영화를 원작으로 하는 인기 뮤지컬이다. 수녀원에 숨어 든 한 무명 가수가 성가대를 맡게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골드버그가 직접 제작에 참여한 이 뮤지컬은 2006년 브로드웨이에서 초연한 뒤 영국, 프랑스, 독일, 일본, 이탈리아 등에서 공연했다.

김 대표는 "2017년 라이선스 공연으로 국내에 이 작품을 들여왔을 때 제작 과정에서 조명 하나를 추가로 다는 것도 일일이 허락을 맡아야 하는 등 한계가 있었다"며 "그동안 길러 온 제작 능력으로 직접 공연의 수준을 높여 아시아 다른 나라에 팔아보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내달 부산에서 개막하는 이 공연을 준비하기까지 3년을 꼬박 들였다. 김 대표는 미국에 건너가 배우와 스탭 등을 직접 캐스팅하고 꾸렸다. 주인공 돌로리스 역엔 지난해 미국 공연에서 같은 역할을 맡은 배우 니콜 바네사 올티즈를 캐스팅했다.
김지원 EMK엔터 대표 "한국 뮤지컬은 미래의 자동차·반도체"
"서울 포함 국내 15개 도시에서 공연한 뒤 6~7개 국가 공연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부산을 제작 허브로 삼으면 아시아 내 다른 국가 입장에서도 운송료를 비롯한 비용과 시간적 측면에서 크게 절약이 가능하죠. 국내 뮤지컬 제작 수준을 해외에 널리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이번에 EMK가 확보한 아시아 투어권은 아시아 전지역에서 '시스터 액트' 영어 공연을 올릴 수 있는 권리다. 각종 항공료과 운송비 등 부대비용을 줄여 공연에 대한 투자 및 수익도 늘릴 수 있다는 설명이다. '시스터액트'는 지난 4일 부산 소향씨어터에서 개막해 오는 21일부터는 서울 디큐브 링크아트센터에서 공연할 예정이다.

○"한국 뮤지컬 세계적 경쟁력 갖춰"

공연업계에서 EMK는 뮤지컬 '엘리자벳', '모차르트', '레베카' 등 유럽 라이선스 뮤지컬을 국내 정서에 맞게 무대화해 흥행시킨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뮤지컬 '웃는 남자', '프리다', '베토벤' 등 창작 뮤지컬도 만든다.

김 대표는 한국의 뮤지컬 제작 능력과 공연 시장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췄다고 말했다. 그는 "해외 공연업계로부터 한국 뮤지컬은 배우부터 무대, 프로그램북까지 전반적인 완성도가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2~3개월이 넘는 장기 공연을 올릴 수 있는 시장은 아시아에서 한국이 유일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과거에는 해외 출장을 가서 '한국에서도 뮤지컬 공연을 한다'는 걸 알리기에 바빴는데, 불과 몇년만에 이제는 거꾸로 미국이나 유럽에서 협업하자며 연락이 오기도 한다"며 "'K-뮤지컬'이 언젠가는 자동차나 반도체처럼 세계 시장에서 인정받는 '효자 상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신연수 기자 s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