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이스라엘 고령 여성 인질 2명 추가석방…美인질 석방 사흘만에(종합2보)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하마스 "카타르·이집트 중재…인도주의적 이유로 석방"
    적신월사가 가자지구·이집트 국경 라파 검문소 통해 인계
    "하마스, 연료공급 대가로 인질 석방 제안…이스라엘이 거부"
    이스라엘 고령 여성 인질 2명 추가석방…美인질 석방 사흘만에(종합2보)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가 23일(현지시간) 인도적 고려에 따라 인질 2명을 추가로 석방했다고 밝혔다.

    지난 20일 미국인 인질 2명을 석방한 데 이어 사흘 만이다.

    하마스 대변인은 텔레그램 채널에 올린 성명에서 카타르·이집트의 중재에 따라 여성 인질 2명을 석방했다고 밝혔다.

    석방한 이들은 이스라엘인 누릿 쿠퍼(79), 요체베드 리프시츠(85)다.

    가자지구 인근 니르 오즈 키부츠 주민들로, 두 사람 모두 고령이라 건강상의 이유도 석방에 고려했다고 하마스 대변인은 설명했다.

    하마스 대변인은 "우리는 점령군의 공격에도 불구하고 인도주의적인 이유로 그들을 석방하기로 결정했다"며 "적군은 지난 금요일부터 이들의 인수를 거부했다"고 비난했다.

    또 이스라엘이 "중재자들과 합의한 절차도 위반했다"고 비난했다.
    이스라엘 고령 여성 인질 2명 추가석방…美인질 석방 사흘만에(종합2보)
    두 여성은 적신월사 측 구급차에 각각 나눠 탄 상태로 이집트 라파 검문소에 도착해 이집트 측에 인계됐다.

    이집트 방송사 알카히라 알 아크바리야가 중계한 영상을 보면 요체베드 리프시츠는 다소 안정된 모습이었으나, 누릿 쿠퍼는 어딘가 불편해 보이는 안색이었다.

    적신월사는 성명에서 "이 사람들이 곧 가족과 재회하게 돼 기쁘다"며 "전쟁 당사자 사이의 중립적 중개자로서 우리의 역할이 이 작업을 가능하게 한다.

    우리는 나머지 인질들도 석방될 수 있도록 도울 준비가 돼 있다"고 환영했다.

    이집트 알카히라 알 아크바리야 방송사도 "이번 석방은 이집트의 강력한 노력의 결과"라고 주장했다.

    이스라엘 당국은 아직 이에 관해 어떤 언급도 하지 않고 있다.

    인질 석방 소식에 가장 기뻐한 건 가족들이다.

    리프시츠의 손자 다니엘은 이스라엘 매체 타임스오브이스라엘에 "할머니가 우리에게 돌아올 수 있게 돼서 너무 기쁘고 행복하다"며 "할머니가 얼른 이스라엘로 넘어와 가족들과 만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다니엘은 또 "우리는 그저 할머니의 건강이 좋기를 바란다"며 "이것이 모든 인질 석방의 시작이길 바란다"고 희망했다.

    가자지구 내 인질·실종 가족 포럼도 두 사람의 석방을 환영하며 이스라엘과 세계 지도자들에게 "모든 사람을 즉시 집으로 돌려보내 달라. 이는 가장 중요한 국가적, 세계적 사명"이라고 강조했다.
    이스라엘 고령 여성 인질 2명 추가석방…美인질 석방 사흘만에(종합2보)
    하마스가 인질 2명을 추가로 석방하면서 가자지구에 억류된 인질은 대략 220명으로 추산된다.

    이스라엘군은 이날 오전 자체 파악한 결과 하마스가 총 222명의 인질을 억류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타임스오브이스라엘에 따르면 이날 풀려난 두 여성의 남편들도 가자지구에 억류돼 있다.

    하마스의 추가 인질 석방은 가자지구 내 연료를 공급받기 위한 '카드'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스라엘 일간 하레츠는 이날 인질 협상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하마스가 연료를 대가로 민간인 인질 석방을 고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미국 뉴욕타임스(NYT)도 "이스라엘 관리가 미국과 카타르 간 대화를 근거로 하마스가 50명의 이중 국적자를 석방할 수 있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연료를 대가로 한 하마스의 인질 석방 제안을 이스라엘이 거부했다고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보도했다.

    가자지구에는 지난 21일부터 이집트와의 국경인 라파 검문소를 통해 물과 식량, 의약품 등 구호물품이 사흘째 반입됐지만 연료는 제외됐다.

    이스라엘은 하마스의 손에 들어갈 수 있다며 연료 공급에 반대하고 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이·팔 전쟁] 美, '인도주의 휴전' 부정적…"하마스에 재정비 시간"

      "이스라엘, 민간시설 내 하마스 공격할 권리…피해는 최소화해야""헤즈볼라의 이스라엘 공격으로 레바논 남부 확전 가능성 우려"미국 정부는 이스라엘이 민간 시설에 위치한 하마스 군사 표적을 공격할 권리가 있...

    2. 2

      [이·팔 전쟁] 100명에게 남은 물 6병…스코틀랜드 수장이 전한 가자 참상

      "2개월 아기를 포함해 100명에게 남은 깨끗한 마실 물이 6병 뿐"훔자 유사프 영국 스코틀랜드 자치정부 수반은 23일(현지시간) 가자지구에 갇힌 처가 식구들의 상황에 관해 이처럼 말했다고 더 타임스가 전했다.유사프...

    3. 3

      [이·팔 전쟁] 백악관 "이란 행위 간과하지 않아" 경고

      NSC 관리, 최근 중동 美기지 공격 배후로 사실상 이란 지목초기 이란 관여설에 신중했던 美, 對이란 논조 점점 세져이스라엘-하마스 전쟁이 중대 국면에 접어든 가운데, 미국은 중동 내 반미, 반이스라엘 세력의 핵심인...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