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화된 기술력으로 새로운 레저문화를 창출하다, ㈜지에프테크놀로지 백승석 대표
글로벌 산업 전반에 걸쳐 기술력이 점점 고도화되며, 레저 관련 분야에서도 첨단 ICT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콘텐츠들이 속속들이 등장하고 있다. 그간 군과 경찰 등 특수 집단에게만 허용되어 일반인들은 쉽게 경험하기 어려웠던 사격 역시 그중 하나다.

사격은 기본적으로 총기를 사용하는 것이라 일반인들이 즐기는 것에는 한계가 따랐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스크린을 통해 실제 사격장과 같이 생생한 스릴을 만끽할 수 있는 혁신적인 서비스가 개발되어 사격 마니아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실탄사격과 모의총사격, 스크린사격 등 실제 군과 경찰에서 사용되는 훈련 장비를 개선, 사격과 전술훈련을 게임 및 현실에 접목한 신개념 콘텐츠를 한곳에서 즐길 수 있는 민간인용 사격테마파크를 개발해 새로운 레저문화를 창출하고 있는 강소기업이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대전광역시에 있는 실탄훈련 통합솔루션 전문기업 ㈜지에프테크놀로지가 주인공으로, 지난 2008년 설립 이후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다년간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전차와 장갑차, 보병, 헬기 등 실 기동 사격훈련이 가능한 종합훈련시스템부터 군과 경찰을 위한 영상모의 사격훈련, 민간인용 레저사격 등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사격훈련시스템을 개발 및 공급하고 있다.

2011년 품질경영시스템(ISO9001) 인증을 비롯해 2012년 이노-비즈(INNO-BIZ) 및 기업부설연구소 인증, 2013년 중소기업청 EPC 성능 인증 등을 획득하며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2017년부터 몽골과 오만,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나이지리아 등 글로벌 17개국에 대한 해외 진출 활성화를 통해 2022년 중소벤처기업부의 수출유망중소기업에 선정되었으며, 같은 해 한국무역협회 ‘백만 불 수출의 탑’을 수상하기도 했다.

㈜지에프테크놀로지 백승석 대표는 “㈜지에프테크놀로지의 말뜻은 푸른 초원을 의미하는 그린 필드로, 회사 마크는 세계화에 대한 의지를 담고 있다. 즉, 사격 및 전술 시스템에 특화된 글로벌 시장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겠다는 목표 아래 회사를 설립하였다”라며 “군·경을 위한 사격 및 전술훈련과 민간인용 레저사격 시스템 등에 특화된 아이템을 통해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라고 회사 배경을 설명했다.

백 대표는 이어 “한 편의 전쟁영화와 같은 훈련장을 구축한 상태에서 실전적인 사격훈련을 통해 적과 싸워 이길 수 있는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훈련장의 용도에 맞는 프로그램 개발이 절실하다고 판단했다”라며 “무엇보다 사용자의 안전과 과학적인 훈련을 위해 오랜 시간 공을 들여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기존 군부대에서는 정례화된 사격을 진행했지만, 현대화 및 도시화로 시가지가 많이 생기다보니 근접 전투를 많이 해야 한다. 그러다 보니 훈련 과정에서 실제 총기를 갖고 사람에게 쏠 수 없고 표적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다만 고정화된 표적이 아닌 상황에 따라 능동적으로 위치가 변해야 하는 등 여러 가지 변수들이 존재하고, 사용자가 요구하는 훈련 교리에 맞게 장비의 공급이 필요하다는 것에 착안한 백 대표는 틈새시장에 대한 확신을 갖고 ㈜지에프테크놀로지를 설립했다.

오늘날 ㈜지에프테크놀로지의 성장 이면에는 학사 19기 출신으로 군에서 중대장까지 역임하며 장교로 활동한 백 대표의 현장 경험과 사격 및 전술에 대한 해박한 지식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대학에서 체육교육학을 전공하고, 전역 후 체육선생님으로 진로를 결정하던 찰나, 백 대표는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사는 것이 멋진 삶이라는 도전정신 아래 사업을 시작했다. 단 전혀 생소한 아이템이 아닌 군 생활을 하며 직접 겪은 경험치를 바탕으로 아이템을 선정해 말 그대로 즐기는 사업을 할 수 있었다.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새로운 레저문화를 창출하다, ㈜지에프테크놀로지 백승석 대표
백 대표는 “내가 전역한 2000년도 초반에는 각개전투 시 실제 사격을 대신에 입으로 땅땅 소리를 내며 총을 쐈고, 고정된 표적을 향해 쏴야만 했다”라며 “하지만 실제 전투에서 적과 싸워 이길 수 있는 강군 육성을 위해서는 그에 맞는 실전적인 훈련장과 표적장치가 필요함에도 불구, 관련 시설이 전무했다. 이에 실전적인 훈련 및 교리에 맞게 표적을 운영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을 통한 사업화를 추진했고, 군부대나 경찰 등에서 우리 장비를 사용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었다”라고 밝혔다.

야심차게 도전한 사업이었지만 성공이라는 이름을 얻기까지 많은 우여곡절을 겪어야 했다. 사업 초기에는 민간인들을 위한 서바이벌 게임을 주 아이템으로 진행했던 백 대표는 서울시와 수도방위사령부에 해당 아이템을 제안하며 청소년 병영 캠프를 운영하기도 했고, 국내 최초로 예비군 훈련장에 M16 페인트 건을 공급하는 등 관련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하지만, 이내 서로를 향해 총을 쏘는 단순한 콘텐츠의 한계와 마주하게 됐고, 자연스럽게 수익이 줄어들며 사업이 악화됐고, 군을 상대로 진행한 두 번째 사업 역시 기존 업체와 치열한 경쟁을 피할 수 없었다. 이에 백 대표는 ㈜지에프테크놀로지만의 원천 기술력 확보에 집중했고, 총 19건의 관련 기술 특허를 통해 차근차근 다음 스텝을 준비하기 시작했다.

성공이라는 달콤함과 실패라는 쓴맛을 골고루 경험한 백 대표는 현재 사격을 활용한 새로운 레저문화 창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1년여간 심혈을 기울여 제주도와 부산에 민간인용 사격테마파크를 만드는 데 성공했고, 내년부터 본격적인 사업 활성화에 착수할 계획이다.

백 대표는 “1차 사업 때는 우리를 찾는 고객에 대해 이벤트성으로 사업을 진행했다면 이제는 그간의 경험치를 통해 문화를 만들어가는 것으로 사업기조를 바꿨다”라며 “2024년에는 자체적으로 국가대표를 선발할 계획까지 갖고 있으며, 사격 및 전술훈련을 기반으로 하는 특정 공간에서 전문 선수를 육성하고 일반인들도 즐길 수 있는 새로운 레저스포츠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러한 문화가 자리를 잡는다면 E-스포츠에 버금가는 혁신적인 레저 콘텐츠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끝으로 백 대표는 “10년 후 나의 모습을 상상해보면 지금과 같은 열정을 갖고 또 다른 사업에 집중해있지 않을까 싶다. 처음 1차원적 모델을 갖고 사업을 시작했고, 버전 상향을 통해 또 다른 문화를 만들어 민간과 군, 경찰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사업모델을 개발할 수 있었던 것처럼 말이다”라며 “인성은 타고난 것이기 때문에 만들 수가 없다. 하지만 부족한 기능과 기술력은 만들 수 있다. 나는 내가 선정한 사람에게 1년간 투자를 한다고 말하며, 그 투자의 결과는 1년 뒤 내가 얻을 것이라 믿고 상대방에게 무한한 신뢰를 주고 있다. 즉 기업가의 입장에서 무한한 신뢰 속에 구성원이나 파트너들이 부족한 부분을 채워갈 수 있는 용기를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다”라며 자신만의 기업가정신을 밝히기도 했다.

한편 100년 기업을 향한 중견·중소기업 CEO들의 고군분투기를 현장감 있게 담아낸 ‘기업가정신을 말하다 시즌7’는 매주 수요일 오후 6시 30분 한국경제TV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기업가정신 콘서트 시즌4’ 강연과 ‘청년기업가 응원합니다!’ 강연,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 회원가입, ‘스타리치 CEO 기업가정신 플랜’ 등의 상담을 희망한다면 글로벌기업가정신협회와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로 문의하면 된다.


권연아PD yakwon@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