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건설시장은 아시아 지역에서도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는 축에 속합니다. 이에 힘입어 한국 굴삭기 수출도 크게 성장해 왔죠. 그러나 최근 들어 한국 굴삭기 업체들이 유독 베트남 시장에서 힘을 못 쓰고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가 무엇인지 이번주 '클릭! 세계 산업 속으로'에서 알아봅니다.
가격 싼 중국산에 밀렸다…베트남서 잘나가던 한국 제품 '눈물' [클릭! 세계 산업 속으로]
26일 코트라 하노이무역관이 발간한 '베트남 건설기계(굴삭기) 시장동향'에 따르면 올 상반기 베트남의 두산 굴삭기 수입액은 전년 동기 대비 무려 52.3%나 줄어들었습니다. 현대 굴삭기 수입액 역시 61.7%나 줄어들었습니다. 코마츠의 굴삭기 수입액과 히타치의 수입액이 각각 전년 동기 대비 29.8%, 28.8% 줄어든 것을 감안하면 훨씬 감소폭이 큰 겁니다.

굴삭기 수입액 현황을 국가별로 봐도 한국의 부진은 눈에 띕니다. 작년 기준 베트남이 한국으로부터 굴삭기를 수입한 금액은 직전년도 대비 6% 증가한 데 그쳤습니다. 일본의 수입액 증가율(33%)을 한참 밑돈 겁니다. 그동안 베트남 굴삭기 수입시장 1·2위를 일본과 한국이 차지하고 있었단 점을 감안하면 차이가 크게 벌어진 셈입니다.

하지만 최근 베트남 굴삭기 시장에서 일본보다도 더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는 국가가 있습니다. 바로 중국입니다. 2020년만 하더라도 베트남 내 굴삭기 수입액 규모가 일본의 3분의 1, 한국의 절반에 불과했던 중국이지만, 2021년 일본을 소폭 제치고 1위에 올라서더니, 2022년에는 일본 수입액의 2배를 기록하며 압도적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는 베트남 경기 침체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입니다. 과거에는 일본 및 한국 기업의 기계·장비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지만 '가성비'를 따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는 겁니다. 박정호 하노이무역관은 "최근 세계적인 경기 침체와 베트남 부동산 시장의 침체가 동시에 발생하면서 베트남 건설 업계에서 투자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성을 높이고자 비교적 저렴한 중국산 건설 기계를 찾는 기업이 급격히 증가했다"고 분석했습니다.

한국에 비해 일본 기업들이 그나마 선방하고 있는 것도 비슷한 맥락입니다. 박 무역관은 "일본 시장에서 수입되는 코마츠 굴삭기는 대당 평균 가격이 4만2000달러 이상으로 높은 모델인 반면 중국 시장에서 수입되는 코마츠 굴삭기는 대당 평균 가격이 약 8000달러인 모델이 대부분"이라고 말했습니다.

다만 베트남 건설시장의 성장세는 앞으로도 이어질 것으로 보이는 만큼 국내 기업들도 이같은 움직임을 고려해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는 조언입니다. 시장조사업체 글로벌데이터에 따르면 작년 베트남 건설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8.2% 성장한 877억 달러로, 2023년 실질 성장률은 6.6%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슬기 기자 surug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