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세계 최초로 저전력 D램 ‘LPDDR’을 묶은 PC·서버용 차세대 모듈 제품을 개발했다. D램의 성능과 전력 효율이 향상됐고 교체와 업그레이드가 쉬운 게 장점으로 꼽힌다. D램 시장의 패러다임 변화를 이끌 게임체인저가 될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삼성전자는 26일 “7.5Gbps(초당 기가비트) LPCAMM(LPDDR 부착 모듈)을 업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LPCAMM은 모바일용 저전력 D램인 LPDDR 여러 개를 패키징해 제작한 모듈형 제품이다. 저전력·고용량 D램을 원하는 PC·노트북 제조사를 겨냥했다는 게 삼성전자의 설명이다.

현재 노트북 제조사는 LPDDR 여러 개를 메인보드에 직접 붙이는 ‘온보드’ 방식이나 일반 D램을 모듈 형태로 제작한 ‘So-DIMM(소딤)’ 방식을 쓴다. 온보드는 D램이 메인보드에 붙어 있어 교체가 어렵고 소딤은 전력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삼성전자는 LPCAMM을 통해 고성능·저전력을 구현하면서 탈부착도 가능한 제품을 선보였다. LPCAMM은 소딤 대비 탑재 면적이 최대 60% 작다. 그만큼 노트북을 얇게 만들 수 있다. 성능은 최대 50%, 전력 효율은 최대 70% 더 좋다.

삼성전자는 LPCAMM으로 얇은 노트북 수요에 대응할 계획이다. 배용철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부사장은 “저전력 D램의 수요가 커지고 있어 LPCAMM이 데이터센터 시장에까지 확대 적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예린 기자 rambut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