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MC 앞둔 美 증시 강보합세…국제유가는 '연중 최고치' [모닝브리핑]
◆ 투자자들 관망세 속 뉴욕증시 소폭 올라

뉴욕증시는 9월 FOMC(연방공개시장위원회) 정례회의를 앞두고 투자자들 관망세에 강보합세로 장을 마쳤습니다. 현지시간 18일 다우존스 지수는 전장보다 0.02% 오른 3만4624.30, S&P 500지수는 0.07% 뛴 4453.53, 나스닥 지수는 0.01% 상승한 1만3710.24를 기록했습니다. 미 중앙은행(연방준비제도)은 이번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시장의 관심은 연내 추가 금리 인상 여부에 쏠려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이번 회의에서 나오는 미 중앙은행의 경제 전망과 성명, 제롬 파월 의장 발언이 시장에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 中 경기둔화 우려 완화에…국제유가 또 연중 최고치

글로벌 원유 공급 차질 우려가 지속되면서 현지시간 18일 국제유가가 연중 최고치를 또 다시 경신했습니다. 이날 10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선물 가격은 배럴당 91.48달러로 전 거래일보다 0.78% 올랐습니다. 11월 인도분 브렌트유 선물도 0.53% 상승한 배럴당 94.43달러로 올해 최고치를 갈아치웠습니다. 그간 유가 상승을 억제하는 요인으로 작용하던 중국의 경기둔화 우려가 다소 완화한 여파로 풀이됩니다. 유가 강세는 인플레이션 우려로 이어져 증시에도 상당한 압력으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 현대차 '5년 연속 무분규' 임단협 타결

현대자동차 노사가 5년 연속 파업 없이 단체교섭을 타결했습니다. 현대차 노조는 18일 밤 올해 임단협 잠정합의안에 대한 전체 조합원 찬반투표 결과 58.8% 찬성률로 가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올해 역대급 실적을 내고 있는 현대차가 역대 최대 규모인 기본급 11만원대 인상 등의 안을 제시, 노조가 이를 받아들이면서 출혈 없이 임단협을 마무리했습니다. 현대차 노조의 파업 관행에 대한 부정적 대외 여론도 의식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현대차 노사가 5년 연속 무분규로 단체교섭을 타결한 것은 1987년 노조 창립 이래 최초입니다.

◆ 文, 퇴임후 첫 서울 공식 일정…이재명 문병 가능성

문재인 전 대통령이 오늘(19일) 여의도 63빌딩에서 열리는 ‘9·19 평양공동선언 5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합니다. 지난해 5월 퇴임한 문 전 대통령이 서울에서 공식 일정을 소화하는 것은 처음으로, 이번 행사에서 한반도 신냉전 구도를 우려하는 내용의 인사말을 직접 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상경한 문 전 대통령이 병원에서 단식을 이어가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만날지도 관심사입니다. 당내에선 문 전 대통령이 직접 이 대표를 찾아가 설득하면 단식을 중단할 수 있는 ‘출구’가 될 것이란 관측도 제기됩니다.

◆ 출근길 안개 주의…중부 곳곳 빗방울

화요일인 오늘 아침은 동해안을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발생해 출근길 교통안전에 유의해야겠습니다. 중부지방 중심으로 많지 않은 양의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으며 낮 최고기온은 27~30도,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이 ‘좋음’ 또는 ‘보통’ 수준으로 예보됐습니다.

김봉구 한경닷컴 기자 kbk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