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리번-왕이 이어 블링컨-한정 뉴욕 회동…왕이 中외교부장도 방미 전망
미중 연쇄 고위급 회동서 11월 바이든-시진핑 회담 여부 타진 추정
블링컨 "책임있게 관계 관리하자"…한정 "안정적 발전 위해 미국이 더 행동하길"
美국무-中부주석, 北도발 등 논의…"수주내 후속 고위급 접촉"(종합2보)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과 한정 중국 국가부주석이 18일(현지시간) 뉴욕에서 만나 북한의 도발 행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대만 해협 등을 놓고 의견을 교환했다.

블링컨 장관과 한 부주석은 이날 유엔 총회 참석을 계기로 만나 별도 회담을 갖고 핵심적인 양자 현안과, 우크라이나 전쟁, 북한의 도발적 행동 등 글로벌 현안 및 지역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미국 국무부가 밝혔다.

또한 블링컨 장관은 대만해협 평화와 안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회담에서는 "솔직하고 건설적인 논의"가 이뤄졌으며, (양측은) 소통 창구를 유지하기로 합의했다고 미 국무부는 전했다.

북한의 '도발 행위' 관련 논의에서 미국 측은 북한의 연쇄 탄도 미사일 발사 등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에 위배되는 만큼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중국이 북한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안보리 결의를 준수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다만 이날 회담에서 최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방러와 북러정상회담에 대한 평가와 논의가 이뤄졌는지 여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국무부에 따르면 회담 모두 발언에서 블링컨 장관은 "우리 두 나라가 고위급 접촉을 바탕으로 개방적인 소통을 유지하고 있음을 확인하고 양국 관계를 책임감 있게 관리하고 있음을 보여줄 기회를 갖게 된 것은 좋은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미국 입장에서는 대면 외교가 이견이 있는 분야에 대처하고 협력할 수 있는 분야를 모색하는 데 있어 최선의 길"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세계는 우리가 관계를 책임감 있게 관리하기를 기대하고 있고, 미국은 그것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블링컨 장관이 이날 "미국은 중국이 성공을 얻고, 계속해서 세계 경제 성장을 추동하기를 희망한다"면서 "중국과 소통을 강화하고 이견을 관리·통제하며, 협력을 추진해 미중 관계가 안정되고 발전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신화통신에 따르면 한 부주석은 "건강하고 안정적인 중미 관계는 양국뿐만 아니라 세계에 이롭다"며 "중국의 발전은 미국에 기회이지 도전이 아니고, 이익이지 리스크가 아니므로 양국이 상호 성취를 거두고 공동번영하는 것은 완전히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한 부주석은 "중국의 대(對)미국 정책은 연속성과 안정성을 갖고 있으며 시종 시진핑 국가주석의 상호존중·평화공존·협력호혜의 3원칙에 따라 중미관계를 처리해왔다"고 했다.

그러면서 "현재 중미 관계는 다양한 난제와 도전에 직면해있다"고 지적한 뒤 "우리는 미국이 중미관계의 건전하고 안정적인 발전을 위한 양국 정상의 공통된 이해 위에서 더 구체적인 행동을 하기를 진심으로 희망한다"고 강조했다고 미국 국무부는 전했다.

이는 미국이 경쟁과 견제, 압박 중심의 대중국 정책에서 전환하고, 관계 개선을 위해 성의 있는 조치를 더 취하라는 촉구로 풀이된다.

이번 회동에 앞서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왕이 외교부장은 지난 16∼17일 몰타에서 회동했다.

오는 11월 샌프란시스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계기에 미중 정상회담이 열릴 가능성이 거론되는 가운데, 미중간의 최근 고위급 회동에서는 정상회담과 관련한 논의도 이뤄졌을 것으로 관측통들은 보고 있다.

이와 관련, 국무부는 "양측은 앞으로 수주 안에 후속 고위급 접촉을 갖는 것을 포함, 열린 소통 채널을 유지하기로 한 약속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수주 내 후속 고위급 접촉'은 왕이 중국 외교부장의 미국 방문 및 블링컨 장관과의 회담을 시사한 것으로 해석된다.

앞서 매슈 밀러 미 국무부 대변인은 지난 11일 정례브리핑에서 "유엔 총회가 됐든 그 이후가 됐든 블링컨 장관이 연내에 왕이 부장을 미국에서 만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한편, 블링컨 장관은 이날 가미카와 요코 일본 외무상과도 회동했다.

두 장관은 한미일 삼각 공조를 포함해 미일 양자 관계 심화 필요성을 강조하며,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평화 유지 노력을 함께해 나가기로 했다고 국무부는 전했다.

블링컨 장관은 대만해협에서 평화 유지 필요성도 강조했다.

이와 함께 한 부주석은 안토니오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을 만나 "국제 정세가 복잡하고 준엄할수록 진정한 다자주의와 강력한 유엔이 더 필요하다"며 "중국은 세계 평화의 건설자, 글로벌 발전의 공헌자, 국제 질서의 수호자 역할을 해왔고, 유엔이 국제 문제에서 핵심 역할을 발휘하는 것을 지지한다"고 말했다고 신화통신은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