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전국 폭력조직 21곳에서 2002년생 조직원들이 모여 꾸린 'MZ조폭' 집단 등이 검찰로 넘겨졌다. 이들은 '전국구 조폭이 되자'는 목적에서 집단을 결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충남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는 18일 특수상해 및 폭력행위등처벌에관한법률위반(단체등의구성활동) 등 혐의로 20대 조직원 8명을 구속하고 56명을 불구속 송치했다고 밝혔다.

이들 중 전국 MZ조폭 34명은 작년 12월 30일 경기도 안양에서 '전국구 깡패가 되려면 인맥이 넓어야 한다'는 목적으로, 신흥 폭력조직 또래 모임인 '전국회'를 조직하고 꾸준히 회합한 혐의를 받는다.

술에 취해 지나가는 시민을 폭행하거나, 충청권 조직원과 경기권 조직원이 시비가 붙자 서로 폭행하고 주점 내부 집기류 등을 망가뜨린 혐의도 받는다.

이들은 서로가 각자의 지역 조직폭력배에 몸을 담고 있는 상황에서 전국에 있는 또래 조직원들끼리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연락 체계를 구축해 불법 도박 사이트 운영, 대포통장 유통 등의 범죄를 공유하는 등 세를 과시한 것으로 파악됐다.

'두목'이라는 명칭을 사용하는 기성 폭력조직과 달리 '회장'이라는 명칭을 사용했고, 회장인 이 모임을 조직한 안양 지역 MZ 조직원은 구속됐다.

경찰은 인터넷 도박장을 운영하다 붙잡힌 충남 논산 지역의 A파 조직원 압수품을 분석하다 이 조직의 2명이 속해 있는 '전국회'의 존재를 파악해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민경 한경닷컴 기자 radi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