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주만 좋은 일"…백종원, 상가 사들인 이유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가 예산군과 손잡고 정비 사업을 벌였던 예산시장 일부 상가를 매입했다고 직접 밝혔다.

골목시장 대상 솔루션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키웠더니 임대료가 치솟아 상인들의 경제 환경이 나아지지 않는다는 것이 이유다.

지난 13일 방송된 MBC '다큐플러스-백종원 시장이 되다'에서 백 대표는 "제가 그동안 골목시장 등 여러 가지 프로그램에서 골목에 도움을 드리기 위해 식당들에 솔루션을 제공하고 방송으로 노출하고 홍보했는데 결국은 건물주들 좋은 일을 시켰다"고 말했다.

그는 "건물주들이 자꾸 임대료를 올려버린다"면서 "예산시장은 처음 접근할 때부터 이를 염두에 두고 임대료 부분에 있어 혹시라도 생길 수 있는 여러 가지 방안에 대해 지자체와 서로 모색했다. 지자체에서도 일부 지역의 상가를 매입하고 저희도 일부러 상가를 매입했다"고 설명했다.

백 대표는 "물론 우리가 억지로 임대료를 못 올리게 할 수는 없는 것이지만 분위기를 안정적으로 만들어 서로 억제가 되도록 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저기는 얼마인데' 하면서 서로 억제를 해야한다"며 "임대료를 갑자기 올리면 세금 때리고, 그건 국가에서 할 일"이라고 덧붙였다.
"건물주만 좋은 일"…백종원, 상가 사들인 이유
백 대표와 예산군은 2018년부터 예산시장을 중심으로 구도심 상권 회복과 지방소멸 대응을 위해 다각적인 사업을 추진 중이다.

특히 백 대표와 상인회가 함께 시장 내 빈 점포를 리모델링해 올해 1월 문을 연 예산시장은 7월까지 누적 방문객 140만 명을 기록하며 전통시장 활성화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꼽힌다.

(사진=MBC 방송화면, 연합뉴스)


김현경기자 khkkim@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