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피레에프스 항구에서 여객선 승무원에게 떠밀려 바다에 빠진 남성. /사진=연합뉴스
그리스 피레에프스 항구에서 여객선 승무원에게 떠밀려 바다에 빠진 남성. /사진=연합뉴스
그리스에서 출항하는 여객선에 뒤늦게 승선하려던 한 남성이 승무원에게 떠밀려 바다에 빠져 익사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7일(현지시간) 그리스 국영 ERT 방송은 이 같은 소실을 전하면서 그리스 검찰이 '블루 허라이즌' 여객선 선장과 승무원 3명을 형사 기소했다고 보도했다.

승무원 1명은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혐의, 나머지 승무원 2명은 공모 혐의가 적용됐고, 선장은 선박 규정 위반 혐의로 기소됐다.

보도에 따르면 사건은 지난 5일 밤 그리스 수도 아테네 서남쪽에 있는 항구 도시 피레에프스에서 발생했다. 당시 상황을 촬영한 동영상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빠르게 퍼지며 그리스 전역에 공분을 불러일으켰다.

영상에는 '블루 허라이즌' 여객선이 출항하려던 순간, 한 남성이 여객선 선미에 자동차가 드나드는 램프(경사로)를 향해 다급하게 뛰어가는 모습이 담겼다.

이 남성이 경사로로 올라가 여객선 안으로 진입을 시도하자 승무원들은 그를 제지하며 경사로 밖으로 밀어냈지만, 남성은 포기하지 않고 다시 한번 경사로에 올라섰다. 이때 한 승무원이 그를 밀어냈고, 경사로에서 균형을 잃은 남성은 여객선과 부두 사이 틈새에 빠졌다.

승무원들은 바다에 빠진 이 남성을 구하기 위해 아무런 조치도 하지 않았고, 당시 여객선 갑판에 있던 많은 승객이 이 장면을 지켜봤다.

이후 해안경비대가 출동했으나 바다에 빠진 남성은 이미 숨진 뒤였다. 부검 결과 사망 원인은 익사로 확인됐다.

'블루 허라이즌' 여객선은 피레에프스 항구로 다시 돌아오라는 명령을 받았고, 그리스 검찰은 승객과 승무원의 진술을 받은 뒤 선장과 승무원 3명을 체포해 구금했다.

숨진 남성의 이름은 안토니스 카리오티스로 나이는 36세로 확인됐다. 크레타섬의 과일 가게에서 일하는 그는 최근 친구들을 만나기 위해 아테네를 찾은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여객선을 소유한 아티카 그룹은 두 차례에 걸쳐 성명을 내고 "우리 경영진은 비극적인 사건에 충격을 받았다. 진상을 밝히기 위해 당국과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가 모두 목격한 장면은 상상할 수 없는 일이며, 그룹의 가치에 부합하지 않는다. 승무원들이 절차를 따르지 않은 이유를 내부적으로 조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