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관 취임하자마자...KBS 여권 이사회, 김의철 사장 해임요구
KBS 이사회 여권 이사들이 김의철 KBS 사장의 해임을 요구하며 본격적인 행동에 나섰다.

28일 복수의 KBS 이사회 관계자에 따르면 30일 열리는 정기이사회에 김 사장 해임 제청안이 상정될 전망이다.

해임 제청안 표결은 김 사장의 소명을 들은 뒤 내달 중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황근 KBS 이사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저를 포함해 권순범, 김종민, 이석래, 이은수 이사 5명의 이름으로 이사회 사무국에 김 사장 해임 제청안을 안건으로 상정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여권 측 인사로 분류되는 이들은 '대규모 적자, 편파 방송, 전국언론노동조합 KBS 본부와 체결한 고용안정협약 등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취지로 해임 제청안 상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KBS 이사회는 개최 48시간 전에 이사 4명 이상이 안건을 긴급 제출할 경우 상정될 수 있다. 상정은 이사장 권한으로 이뤄진다.

해임 제청안이 상정되면 KBS 이사회는 김 사장의 의견 표명 절차를 밟은 뒤 표결로 안건을 처리하게 된다. 가결 요건은 과반이다.

KBS 이사회 관계자는 "30일 이사회에서 이후 절차를 논의할 것이며 행정절차법과 전례 등을 참고해 일정을 정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행정절차법은 신분을 박탈하는 처분을 하는 경우 당사자 등의 의견을 직접 듣고 증거를 조사하는 청문 절차를 밟도록 규정하고 있다.

또 청문을 열기 열흘 전까지 처분 사유와 근거 등을 당사자에게 통지하도록 하는 등 일정한 시간을 두고 소명 기회를 부여하도록 정하고 있다.

이를 고려하면 해임 제청안 의결은 내달 중 이뤄질 전망이다.

총원 11명인 KBS 이사회는 최근 남영진 전 이사장과 윤석년 전 이사 등 야권 성향 이사 2명이 해임돼 여야 6대 5 구도를 이루고 있다.

한편, 이동관 새 위원장은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상업적 운영 방법과 법적 독과점 구조의 각종 특혜를 당연시하면서도 노영방송이라는 이중성을 가지고 있었다”며 “정치적 편향성과 가짜뉴스 확산, 국론 분열 등의 사실을 부정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의 공영방송 개혁이 단순한 리모델링이었다면, 이번엔 근본적인 구조 개혁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KBS 사장의 해임은 대통령의 재가로 최종 결정된다.



(사진=연합뉴스)


한지희기자 jh198882@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