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20만 관객 사로잡은 국산 항공기…KAI, 유럽 공략 박차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20만 관객 사로잡은 국산 항공기…KAI, 유럽 공략 박차
    KAI(한국항공우주산업)이 폴란드 라돔공항에서 열리는 ‘라돔에어쇼(Air show Radom 2023)’에 참가해 유럽시장을 집중 공략했다고 28일 밝혔다.

    라돔에어쇼는 폴란드 군사재산청(AMW)이 주최하는 국제전시회로 영국, 독일, 프랑스, 스위스 등 유럽 주요국 20개 기종의 항공기가 선보였으며 20만 명 이상의 관람객이 참석했다.

    KAI는 이번 에어쇼에 공식 스폰서로서 참가했으며 KF-21 한국형전투기와 LAH 소형무장헬기, 수직이착륙 무인기 NI-500VT 등 차세대 주력 라인업을 선보였다.

    마리우시 브와슈차크 부총리 겸 국방장관은 "라돔에어쇼 공식 스폰에 감사하다"며 "FA-50의 빠른 납품에 따라 폴란드 공군의 전력 강화를 통한 외부의 위협에 강력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보이치에흐 스쿠르키에비츠 국방차관은 개막 전날 진행된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이번 라돔에어쇼는 과거 무기체계가 현대식으로 전환되는 기점"이라며 "MIG-29에서 FA-50으로 전환을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20만 관객 사로잡은 국산 항공기…KAI, 유럽 공략 박차
    FA-50은 MIG-29 대비 공대공, 공대지 무장능력, AESA 레이더 등 성능이 우월하다. 그러면서도 가격경쟁력이 높고 서방 무기체계와 호환이 잘 돼 유럽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KAI는 폴란드를 유럽시장 마케팅 거점으로 삼고 유럽 내 노후 전투기 교체 수요가 있는 잠재고객들을 대상으로 국산항공기의 우수성을 알린다는 계획이다.

    실제 이번 에어쇼 동안 폴란드 마리우시 브와슈차크 부총리 겸 국방장관과 유럽 각국 공군 고위관계자와의 면담을 통해 폴란드 후속사업과 신규시장 개척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20만 관객 사로잡은 국산 항공기…KAI, 유럽 공략 박차
    강구영 KAI 사장은 “유럽 주요 인사와의 면담을 통해 KAI의 제품에 대한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라며 “국산 항공기의 우수성을 기반으로 고객의 항공전력 강화를 위한 최적의 제안을 통해 유럽시장을 넓혀가겠다.”고 말했다.

    KAI는 지난해 폴란드 FA-50 48대 대규모 수출을 체결했으며 올해 연말까지 총 12대가 우선 납품될 예정이다. 나머지 36대는 폴란드 공군의 요구도를 반영해 FA-50 성능개량 버전인 FA-50PL(Poland) 형상으로 2025년 하반기부터 2028년까지 납품된다.


    고영욱기자 yyko@wowtv.co.kr

    ADVERTISEMENT

    1. 1

      '두쫀쿠 나도 한 번 해볼까?'…재료비 알아보던 사장님 '화들짝'

      지난 8일 영하의 매서운 강추위 속 서울 성북구 한 디저트 매장 앞에 수십m 대기 줄이 늘어섰다. 매장 오픈인 10시까지는 아직 40분이 남아 있었지만 A씨가 받아든 번호표는 40번대.A씨가 기다린 것은 개...

    2. 2

      '1조짜리 이혼' 최태원측 "비공개 요청을…" 노소영도 '입꾹닫' [CEO와 법정]

      지난해 10월 대법원이 2심 판결을 깨면서 시작된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 간 이혼 소송의 파기환송심 첫 재판이 9일 1시간도 채 지나지 않아 종료됐다.서울고등법원 가사1부(이상주 부장판사)...

    3. 3

      차는 작은데 주행거리는 448㎞…기아 'EV2' 세계최초 공개

      기아는 9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 엑스포에서 열린 '2026 브뤼셀 모터쇼'에서 신형 컴팩트 전기차 스포츠유틸리타차량(SUV) '더 기아 EV2'를 세계 최초 공개했다.EV2는 기아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