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탈리아를 공식 방문 중인 박진 외교부 장관이 1일(현지시간) 세르조 마타렐라 이탈리아 대통령을 예방했다.

이날 외교부에 따르면박 장관은 이탈리아가 한국전쟁에 의료부대를 파병한 것에 대해 사의를 표하고, 내년 양국 수교 140주년을 앞두고 양국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제반 분야에서 긴밀히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마타렐라 대통령은 수교 140주년을 계기로 고위급 교류와 양국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자고 화답했다.

박 장관은 내년 주요 7개국(G7) 의장국인 이탈리아가 글로벌 현안과 관련해 리더십을 발휘해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박 장관은 "북한의 지속적인 도발에 대응하기 위해 국제사회의 단호하고 단합된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향한 윤석열 정부의 담대한 구상 정책에 대한 이탈리아의 변함없는 지지를 요청했다.

마타렐라 대통령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향한 윤석열 정부의 '담대한 구상'에 대해 매우 통찰력 있는 정책이라고 평가하며 북한이 이를 수용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박 장관은 한·교황청 수교 제60주년을 맞아 교황청도 공식 방문했다.

박 장관은 교황청에서 피에트로 파롤린 교황청 국무원장(추기경), 폴 갤러라거 외교장관(대주교)을 잇달아 만나 한·교황청 관계와 한반도 정세 등에 대해 논의했다.

박 장관은 이날 파롤린 원장을 예방한 자리에선 주교황청대사관과 우리 가톨릭 단체들이 준비 중인 행사 등을 설명하며 관심과 협조를 요청했다.

또 한반도 평화를 위한 프란치스코 교황의 관심에 사의를 표하고, 윤석열 정부의 대북 정책 기조인 '담대한 구상'과 북한의 잇따른 도발, 참혹한 인권 상황을 설명하면서 교황청의 지지를 요청했다.

이에 파롤린 추기경은 교황청으로서도 북한 문제 개선을 위해 가능한 기여와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맹진규 기자 mae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