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트럼프 "3차 대전 귀결될 수도…러 스캔들 수사가 우크라전 부채질"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뉴스위크 기고…"관계 개선했어야할 러와 대리전 중"
    트럼프 "3차 대전 귀결될 수도…러 스캔들 수사가 우크라전 부채질"
    재선 도전에 나선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2016년 대선 당시 불거진 트럼프 캠프와 러시아간 내통·공모 의혹인 '러시아 스캔들' 수사가 우크라이나 전쟁을 부채질하는 한편으로 중국과 러시아의 '밀월'을 조장했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달 31일(현지시간) 미국 매체 뉴스위크에 실은 기고문을 통해 "이 사기극이 미국에 끼친 해악은 거의 헤아릴 수 없을 정도"라며 "그것은 우리의 민주주의를 전복하고, 우리의 안보를 위협했으며, 우리의 자유를 위험에 빠뜨렸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러시아와 긴장을 완화해야 했던 중요한 순간에 '러시아 사기극'은 러시아가 중국의 품에 곧장 안기도록 등 떠민 '집단 히스테리'를 촉발했다"고 썼다.

    이어 "내가 하려고 했던 대로 러시아와 더 나은 관계를 맺기는 커녕 우리는 지금 러시아와 대리전을 치르고 있다"며 "부분적으로 그것은 아직도 잔존하는 러시아 게이트 망상의 여파가 부채질 한 것"이라고 썼다.

    이어 트럼프 전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해 "우크라이나는 완전히 황폐해졌다"며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잃었고, 제3차 세계대전으로 귀결될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러시아 스캔들 수사가 워싱턴의 기득권 세력에 맞선 자신에 대한 사실상의 '쿠데타 시도'였다며 그 시도의 주체로 미국 관료들과 힐러리 클린턴 전 민주당 대선 후보, 기성 언론 등을 싸잡아 지목했다.

    심지어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과 조 바이든 현 대통령도 각각 정·부통령으로 재직중이던 2016년 8월 러시아 스캔들에 대해 보고받고도 수사를 막지 않음으로써 미국이 '지옥을 통과'하도록 만들었다고 주장했다.

    러시아 스캔들은 트럼프의 승리로 끝난 2016년 미국 대선 당시 트럼프 전 대통령 대선 캠프 인사들과 러시아 공작원들이 내통·공모를 하는 방식으로 러시아가 선거에 개입했다는 의혹이다.

    이에 대해 미국 연방수사국(FBI) 수사와 미 의회의 조사가 진행되면서 트럼프 정권 내내 엄청난 정치적 파장이 있었다.

    결국 미국 법 집행 당국과 의회는 트럼프 대선 캠프와 러시아 인사들 간의 접촉 증거는 확보했으나 트럼프 캠프 인사가 러시아 정부와 선거 개입 활동을 공모하거나 조율한 사실은 규명하지 못했다.

    이런 가운데, 트럼프 행정부 시절인 2019년부터 이 문제에 대해 조사해온 존 더럼 특별검사는 지난 5월 법무장관에 제출한 보고서에서 FBI가 러시아 스캔들을 내사할 수준의 옅은 의혹은 있었지만 대선을 앞두고 특정 캠프를 겨냥해 전면 수사에 착수할 정도의 범죄 단서는 없었다는 판단을 밝혔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中, 日에 희토류 수출제한 시작…수출허가 신청 심사 중단"

      중국이 일본을 상대로 희토류 등이 포함된 이중용도(군사·민간 양용) 물자에 대한 수출통제 방침을 밝힌 가운데 일본 기업에 대한 희토류 수출을 제한하기 시작했다고 8일(현지시간)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

    2. 2

      트럼프 "대만에 무슨 일 할지 시진핑이 결정할 일…공격 않길 희망"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중국의 대만 공격 여부 등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결정할 일이라는 인식을 밝혔다.8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공개된 NYT와의 인터뷰에서 "그(시주...

    3. 3

      주가 67% 뛰었는데…"11조 날렸습니다" 회사 고백에 '발칵' [종목+]

      미국 전기차(EV) 시장 침체가 심화되면서 제너럴 모터스(GM)의 전기차 및 배터리 사업과 관련한 손실이 더욱 커지고 있다. GM은 전기차와 배터리 생산 축소에 따른 추가 비용 60억달러를 반영한다고 9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