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트럼프 "대만에 무슨 일 할지 시진핑이 결정할 일…공격 않길 희망"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NYT 인터뷰서 언급
    "내 재임 중에는 공격 안 할 것으로 생각"
    트럼프 "대만에 무슨 일 할지 시진핑이 결정할 일…공격 않길 희망"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중국의 대만 공격 여부 등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결정할 일이라는 인식을 밝혔다.

    8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공개된 NYT와의 인터뷰에서 "그(시주석)는 대만이 중국의 일부라고 여기며, (대만에 대해) 무엇을 할지는 그가 결정할 일(that's up to him)"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그러나 나는 그가 그것(대만 침공)을 하면 매우 기분 나쁠 것이라고 그에게 밝혔다"며 "나는 그가 그 일을 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하고, 그러지 않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그는 우리(미국)가 다른 대통령이 재임 중일 때 그것(대만 침공)을 할지 모르나 내가 대통령으로 재임 중인 동안은 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임자인 조 바이든 전 대통령과 달리, 대만 유사시 미국의 참전 여부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이번 NYT와의 인터뷰에서 밝힌 트럼프 대통령 입장은 원론적인 언급일 수 있으나, '대만 침공은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는 식의 '레드라인'을 긋지 않았다는 점에서 논란 소지도 없지 않아 보인다.

    최수진 한경닷컴 기자 naive@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4억6000만원짜리 장난'…소변 훠궈 10대 소년, 신문에 반성문 냈다

      지난해 초 중국 유명 훠궈 프랜차이즈 식당에서 '소변 테러'를 벌인 10대 청소년과 그의 부모가 거액을 배상하고, 신문에 반성문을 게재하는 엔딩을 맞이했다.8일 중국 펑파이신문 등은 식당 테이블에 올라...

    2. 2

      [속보] 트럼프 "베네수엘라, 미국이 수년간 감독할 수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베네수엘라에 대한 감독을 수년간 지속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7일(현지시간) 뉴욕타임즈(NYT)와 인터뷰에서 "(베네수엘라에 대한 정치적 지배가 얼마나 지속될지)...

    3. 3

      경찰, 마약에 취해 외제차 훔쳐 달아난 중국인 긴급체포

      마약에 취한 채 차량을 훔쳐 달아난 30대 중국인이 경찰에 체포됐다. 경기 안산단원경찰서는 마약류관리법 위반 및 절도 등의 혐의로 A씨를 입건해 조사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