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의 라이벌 앤스로픽, 반격 나섰다… 챗봇 ‘클로드2’ 공개
사진 : 앤스로픽 홈페이지

오픈AI의 경쟁자로 잘 알려진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앤스로픽이 새로운 AI 챗봇 ‘클로드2’를 내놨다. 앤스로픽은 오픈AI 챗GPT의 대항마라는 평가는 받는 클로드2는 미국과 영국을 시작으로 향후 대상 국가를 넓혀갈 방침이다. 향후 마이크로소프트(MS)-오픈AI 동맹과 구글-앤스로픽 진영 간의 기술 대결이 더욱 심화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CNBC는 11일(현지시간) 오픈AI 전 연구진들이 설립한 앤스로픽이 클로드2를 내놓으며 AI 군비 경쟁에 뛰어들었다고 보도했다. 마이크로소프트(MS)와 손잡은 오픈AI에 맞서 구글과 협력관계에 있는 앤스로픽의 반격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는 것이다. 이 매체는 “앤스로픽은 지난 4월부터 두 차례 자금조달을 통해 7억5000만달러를 유치한 뒤 불과 몇 개월 만에 클로드2를 내놨다”고 설명했다.
오픈AI의 라이벌 앤스로픽, 반격 나섰다… 챗봇 ‘클로드2’ 공개
사진 : 앤스로픽 홈페이지

앤스로픽은 오픈AI 창립자 그룹의 일원이었던 대니엘라 애머데이, 다리오 애머데이 남매가 2021년 설립한 스타트업이다. 작년 말 클로드의 베타버전에 이어 지난 4월 클로드를 출시했다. 그리고 구글로부터 지난 3월 3억달러의 투자 유치를 받았다. 구글은 이를 통해 지분 10% 정도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클로드2의 특징은 방대한 데이터를 한 번에 입력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입력창의 용량을 기존 9000토큰에서 10만토큰으로 확대했다. 토큰은 텍스트의 최소 단위를 말한다. 10만토큰을 단어로 바꾸면 7만5000단어다. 오픈AI의 GPT-4 기반 챗GPT 입력 가능한 단어가 2만5000단어로 이보다 3배 많은 용량을 프롬프트 창에 한 번에 입력할 수 있다. 실제로 앤스로픽은 자체 실험에서 소설 ‘위대한 개츠비’ 전체를 입력하는 테스트 진행한 바 있다. 그 결과 클로드2는 22초 만에 소설과 관련된 질문에 대한 정답을 찾아냈다. 생성AI의 사회적 편견, 비윤리적 검색 결과 등이 논란이 되는 상황에서 클로드는 AI 시스템을 인간이 의도하는 것과 일치하게 한 것도 차별점이다. 앤트로픽은 이를 위해 ‘헌법적 AI(CAI)’ 기술을 적용했다.

클로드2 공개에 앞서 이 회사는 슬랙, 줌 등에서 테스트를 거쳤다. 현재 클로드2 서비스 신청 건수만 35만건 이상이라고 앤스로픽 측은 밝혔다. 다이애나 애머데이 공동 창업자는 “클로드를 가능한 강력하고 안전하게 만들기 위해 집중해왔다”며 “앞으로 더 많은 기업과 개인 소비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픈AI의 라이벌 앤스로픽, 반격 나섰다… 챗봇 ‘클로드2’ 공개
사진 : 로이터

앤스로픽은 AI 업계에선 기술력을 이미 인정받았다. 지난 5월 책임 있는 AI 개발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구글, MS, 오픈AI와 함께 백악관 회의에 초대된 4개 회사 중 하나다. 테크크런치가 지난 5월 입수한 문서에 따르면 앤스로픽은 향후 2년간 50억 달러의 자금을 조달하고 12개 이상의 주요 산업에 진출할 계획이다.

구글과 협력관계에 있는 앤스로픽이 생성AI 경쟁에 본격적으로 뛰어들면서, MS-오픈AI 동맹과의 경쟁이 더욱 격화할 전망이다. 특히 최근 챗GPT 앱 다운로드 횟수와 트래픽이 감소하는 상황인 만큼, 이번 클로드2 출시로 인해 챗GPT의 입지가 더욱 흔들릴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실리콘밸리=최진석 특파원 iskr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