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CPI·실적 발표 앞두고 소폭 상승…초복 전국에 비 [모닝브리핑]
◆ 뉴욕증시, 물가·기업 실적 발표 앞두고 소폭 상승

미국 뉴욕증시 주요지수는 현지시간 10일 이번주 물가 지표와 주요기업 실적 발표를 앞두고 소폭 상승했습니다.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 산업평균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209.52포인트(0.62%) 오른 33,944.40으로 거래를 마쳤습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10.58포인트(0.24%) 상승한 4,409.53을 기록했습니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24.76포인트(0.18%) 오른 13,685.48로 장을 마무리했습니다. 12일에는 미국 중앙은행(Fed)의 기준금리 인상 경로에 영향을 미칠 6월 소비자물가지수(CPI) 발표가 있습니다.

◆ 국제 유가, 차익실현·긴축 우려에 하락

국제 유가는 하락했습니다. 지난주 반등에 따른 차익실현 매물이 출회됐고 미 중앙은행(Fed) 당국자들의 금리 추가 인상 발언에 긴축 우려가 부각되며 투자심리가 약화된 여파입니다. 미 뉴욕상업거래소에서 8월 인도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 거래일보다 87센트(1.18%) 하락한 배럴당 72.99달러로 거래를 마쳤습니다.

◆ 尹, 오늘 NATO 총장 만나 11개 분야 협력 프로그램 채택

윤석열 대통령은 현지시간 11일 리투아니아 수도 빌뉴스에서 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사무총장과 면담합니다. 나토 정상회의 참석차 리투아니아를 방문 중인 윤 대통령은 스톨텐베르그 총장과 면담을 통해 한국과 나토 간 안보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합니다. 특히 이 자리에서 과학기술, 대테러, 사이버 안보, 신흥기술 등 11개 분야에 걸쳐 한·나토 개별 맞춤형 파트너십 프로그램(ITPP)을 가동하기 위한 협력 문서를 채택할 계획입니다.

◆ '수신료 분리징수' 방송법 시행령 개정안, 오늘 국무회의 의결

KBS 수신료 분리 징수를 위한 방송법 시행령 개정안이 오늘 국무회의에서 의결됩니다. 정부는 한덕수 국무총리가 주재하는 국무회의에서 TV 수신료를 전기요금과 분리해 징수하게 한 방송법 시행령 개정안을 의결할 계획입니다. 개정안은 대통령 재가 절차를 거쳐 공포되면 바로 시행됩니다.

◆ 김여정 "무단침범시 미군 위태로운 비행"…재차 위협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은 미국 공군 전략정찰기가 동해 배타적경제수역(EEZ) 상공을 침범했다며 이를 반복하면 군의 대응 행동에 나서겠다고 위협했습니다. 김 부부장은 오늘 발표한 담화에서 미 공군 전략 정찰기가 북한 경제수역 상공을 무단 침범했다면서 "나는 위임에 따라 우리 군의 대응 행동을 이미 예고했다"고 밝혔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습니다. 이어 "반복되는 무단침범시에는 미군이 매우 위태로운 비행을 경험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 앞서 김 부부장은 전날 저녁 담화에서도 미군의 정찰 활동을 비난하고 "또다시 우리 측 경제수역을 침범할 시에는 분명하고도 단호한 행동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위협한 바 있습니다.

◆ 美국무부, 北의 美정찰기 격추 위협에 "긴장조성 행동 자제해야"

미국 국무부는 북한이 미군 전략정찰기의 영공 침범을 주장하면서 미군기 격추를 위협한 것과 관련해 "북한에 긴장을 조성하는 행동을 자제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습니다. 매슈 밀러 대변인은 현지시간 10일 브리핑에서 "우리는 북한에 진지하고 지속적인 외교에 나설 것을 요구한다"면서 이같이 말했습니다. 그는 "우리는 외교에 전념하고 있으며 평양과의 대화에 대한 우리의 관심을 재차 강조한다"면서 "우리는 여러 차례 전제조건 없는 대화 의사를 분명히 밝혔으나 북한은 불행하게도 이를 거부하고 있다"고 부연했습니다.

◆ 전국 천둥·번개 동반 강한 비…낮 최고 32도

초복이자 화요일인 11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매우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리겠습니다.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최고체감온도가 31도 이상으로 올라 무더울 전망입니다. 낮 최고기온은 26∼32도로 예보됐습니다. 11∼12일 예상 강수량은 중부지방(강원 동해안 제외), 전라권, 경북 북부 내륙, 서해5도 50∼120㎜(많은 곳 충청권, 전라권 150㎜ 이상), 강원 동해안, 경북권(경북 북부 내륙 제외) 20∼80㎜, 경남권, 제주도, 울릉도·독도 5∼60㎜입니다. 경남권, 제주도, 울릉도·독도에는 5∼60㎜의 비가 내리겠습니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