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관들 복귀 앞둔 與…'지역구 쟁탈전' 조짐
내년 총선 출마를 앞둔 여권 인사들의 ‘텃밭’ 쏠림 현상이 뚜렷하다. 당협위원장이 공석인 ‘사고 당협’은 험지로 판단해 지원자가 별로 없는 가운데 지난해 대선 등에서 여당 지지세가 확인된 지역을 중심으로 물밑 경쟁이 치열하다. 이런 가운데 당 지도부는 통상 총선 1년 전 이뤄지던 당무 감사를 올해 10월에 시작하기로 했다. 통상 당무 감사 이후 2개월 후에나 전체 총선 후보 명단이 확정되는 점을 감안하면 경합지의 ‘지역구 다지기’에 시간이 부족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무주공산’ 잡아라

2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힘 사고 당협 36곳의 위원장 공모를 마감한 결과 지역별로 희비가 크게 엇갈렸다. 21대 총선에서는 졌지만 대선과 지방선거에서는 지지세를 확인한 지역에 쏠림 현상이 두드러졌다. 서울 마포갑·광진을·양천갑, 경기 성남분당을·용인병 등이 대표적이다.

마포갑에는 최승재 의원(비례대표)과 이용호 의원(전북 남원·임실·순창) 등 현역 의원 두 명이나 도전장을 냈다.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를 받고 있는 노웅래 의원이 4선을 한 지역구다. 서정숙 의원(비례대표)은 경기 용인병, 최영희 의원(비례대표)은 의정부갑에 출사표를 던졌다. 의정부갑은 현역인 오영환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한 지역이다. 원외에서는 김민수 대변인이 성남분당을에, 오신환 전 서울시 정무부시장이 서울 광진을에 지원했다. 반면 야당 강세 지역인 경기 서남권에는 신청자가 거의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아직 지역구가 없는 비례대표 의원 중 상당수는 이번 공모에 응하지 않았다. 사고 당협 지역 대부분이 국민의힘에 불리한 곳이라고 판단한 데 따른 결과다. 대신 일부 비례대표 의원은 이미 현역 의원이 있는 대구 지역에 개인 사무소를 개설하는 등 지역구 쟁탈전에 뛰어들 채비다.

복귀 장관들의 행선지도 촉각

정치인 출신 주요 장관들의 행선지도 주요 변수다. 현역 의원 출신들은 지역구 수성 의지가 강하지만, 현역 의원이 아닌 경우에는 아직 지역구가 확정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대구 달성), 박진 외교부 장관(서울 강남을) 등이 총선 출마를 위한 공직 사퇴 데드라인(선거일 90일 전)을 고려해 연말께 복귀할 것으로 예상된다. 통일부 장관직을 마치고 여의도로 복귀한 권영세 의원은 용산을 지키겠다는 뜻을 분명히 하고 있다.

반면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3선을 지낸 서울 양천갑은 이미 조수진 의원이 터를 잡고 있다. 이에 따라 원 장관이 1기 신도시 재개발 추진을 내걸고 경기 고양갑에 심상정 정의당 의원을 겨냥한 ‘자객 공천’ 카드로 쓰일 가능성도 거론된다.

여당 관계자는 “국민의힘이 열세인 경기 북부 지역의 ‘간판’으로 내세울 경우 바람을 일으킬 수 있다는 시나리오가 나온다”고 전했다.

이 밖에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은 성남분당을,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최근 차기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황보승희 의원의 부산 영도 출마설이 꾸준히 거론되고 있다. 기업인 출신인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수도권 지역에 전략 공천될 가능성이 있다.

이런 변수에 더해 대통령실 출신 인사가 대거 전략공천 후보로 나설 가능성도 제기된다. 문제가 있는 당협위원장을 솎아내는 당무 감사가 10월로 늦춰진 것도 이 같은 이유 때문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대통령실에서 누가 총선에 나갈지 아직 결정되지 않아 어느 지역구의 당협위원장을 교체할지도 올 연말에나 확정될 거라는 얘기다.

고재연 기자 yeon@hankyung.com